정부가 이동통신3사 독과점 해소와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해 추진 중인 제4이동통신사업자 공모에 첫 ‘공식후보’가 나왔다. 재정건전성을 이유로 그 동안 수차례 낙마한 한국모바일인터넷컨소시엄(대표 공종렬, 이하 KMI)이다. KMI는 17일 “망 하나로 이동통신, 인터넷, IPTV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겠다”며 “서민들이 가계통신비를 30~50% 절감할 수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KMI는 1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업계획을 밝혔다. KMI는 내년 초 제4이동통신사업자로 선정되고 주파수를 할당받으면 1년 동안 준비기간을 거친 뒤 2017년 4월에 LTE-TDD 방식으로 이동통신서비스를 개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단계적으로 망을 구축해 자체적인 전국 서비스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KMI는 전국망을 구축하는 데 드는 비용을 1조8000억원(연구개발비용 2000억원 포함)으로 잡았다. 앞서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달 ‘이동통신사 간 로밍’을 통해 제4이통이 초기부터 전국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17일 한국모바일인터넷(KMI)는 서울 프레스센터 20층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4이동통신에 나설 것이라며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가운데가 공종렬 대표. (사진=미디어스)

정부의 정책목표가 가계통신비 인하인 만큼 KMI도 통신비 인하에 초점을 맞췄다. 공종렬 대표는 “본격적인 요금경쟁을 선도해 가입자 요금 부담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KMI가 내놓은 이동통신요금제를 보면, ‘유·무선 음성/문자 및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의 기본료는 월 5만5900원이다. 음성과 문자를 종량제로 하고 데이터를 무제한 제공하는 요금제는 월 3만5900원에서 과금을 시작하는 것으로 돼 있다. 공종렬 대표는 기존 사업자들은 음성통화에 초당 1.8원 정도를 과금하는데 제4이통은 이를 1.3원으로 낮추고, 데이터도 기존사업자는 1MB에 10원 이상을 받는데 이를 5.9원으로 낮춰 요금제를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KMI는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에게 유선초고속인터넷 요금을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의 결합상품 가이드라인을 벗어나는 ‘공짜상품’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공종렬 대표는 “망 하나로 기존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기 때문에 (가입자들은) 가계 통신비를 표준요금 기준 약 30%~50% 이상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KMI는 서비스 초기 주주사 임직원 등이 가입하면 초기 가입자가 70만 이상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공종렬 대표는 “프랑스의 제4이통인 프리모바일은 3G로 시작했으나 30% 저렴한 요금으로 첫해 8%의 점유율을 달성했고 이듬해 12%를 기록했다”고 설명하면서 “한국에서는 가입자 400만이 손익분기점”이라며 전망했다. 그는 “전국에 230여개 영업대리점을 위탁체제로 운영하고 온라인으로 쉽게 개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며 사물인터넷과 차량전용 서비스 등을 통해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공 대표는 제4이동통신이 등장하면 2만7000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길 수 있다고도 말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대기업 없는 컨소시엄’이 조 단위 초기 자본이 필요한 사업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전국망 구축에 최소 3조원 이상이 필요하고 망 유지에만 연간 수천억원의 비용이 든다는 데 업계의 지배적 분석이다. 이에 대해 KMI 공종렬 대표는 “기술발전 결과 망 구축 비용은 3G 대비 40% 이하 수준”이라며 “하나의 망만 갖고 있기 때문에 고정비를 절감할 수 있다. 우리는 망 하나로 스마트폰, 초고속인터넷, IPTV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 기존 3사 대비 연간 1조~2조원의 망 고정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밖에도 KMI가 기존 이통사보다 30~50% 낮은 요금의 ‘결합상품’을 승부수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케이블사업자(SO)와 알뜰폰사업자의 반발 또한 예상된다. 데이터 중심 요금제와 사물인터넷, 그리고 결합상품으로 가입자를 잡아두는 데 집중하고 있는 이동통신사는 경쟁력과 마케팅 측면에서 제4이통의 우위에 서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제4이통의 초기 경쟁자는 알뜰폰사업자와 케이블사업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