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가 이동통신사와 유료방송사업자의 결합상품에 대한 규제를 일부 강화하면서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에게 이동전화 결합상품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케이블 업계는 최근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IPTV사업자)와 이동통신사들이 이동전화를 포함한 결합상품을 판매하면서 ‘공짜’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현혹시켰다며 정부에 ‘동등할인’ 제도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케이블은 전체 할인금액은 유지하면서 상품별 할인금액을 명시하자는 입장이다. 이미 결합상품 가입자를 확보했고 ‘마케팅’ 측면에서 우위에 있는 이동통신사들의 반응도 부정적이지 않다. 이에 따라 방통위와 미래부는 관련 고시를 개정해 ‘고객편의상 결합상품 합산청구가 가능하다’는 이용약관을 바꾸도록 강제하는 쪽으로 정책방향을 결정했다.

▲ 서울 시내 KT대리점 앞에 붙은 마케팅 문구 (사진=미디어스)

방통위와 미래부는 한 발 더 나가 알뜰폰사업자에게도 이동전화 결합상품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유료방송사업자들은 트리플(방송+인터넷+전화) 또는 쿼드러플(이동전화+방송+인터넷+집전화) 결합상품에 묶여 판매 중이지만 케이블에는 결합상품의 가장 강력한 수단인 ‘이동통신’이 없기 때문에 IPTV 또는 이동통신사와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박노익 방송통신위원회 이용자정책국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케이블은 자꾸 ‘모바일’ 경쟁력이 없어 가입자를 뺏긴다고 한다”며 “미래부와 함께 알뜰폰이 이동전화 결합상품을 할 수 있는 것을 아이디어 중 하나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노익 국장은 “현행 결합상품 고시에 따르면 (알뜰폰사업자도) 결합상품을 할 수는 있으나 이 고시가 시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사업자들이 적극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뜰폰사업을 병행하는 케이블 업계 1, 2위 CJ헬로비전과 티브로드 입장에서는 희소식일 수 있다. 그러나 케이블 업계 반응은 떨떠름하다. 한 케이블 업계 관계자는 “알뜰폰으로는 이통사와 경쟁할 수 없다”며 “정부가 ‘알뜰폰 결합상품 허용’ 정책은 실효성 없는 생색내기”라고 말했다. 이동통신 영역에서 케이블과 이통사는 사실상 ‘갑을관계’이고, 케이블이 쿼드러플 결합상품을 구성하더라도 이통사 결합상품의 ‘할인’에 미치지 못한다는 게 케이블 측 설명이다.

이런 까닭에 업계에서는 ‘케이블이 제4이동통신을 주도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업계 1위인 CJ와 소프트뱅크가 합작하고 여기에 지상파방송사가 참여하는 방식 △매각이 여의치 않은 업계 3위 씨앤앰이 소프트뱅크와 손을 잡고 진출하는 방식 △CJ와 티브로드, 그리고 현대HCN 등이 케이블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식 등 구체적인 그림까지 다시 나오는 중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