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회식 수당’ 법제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 발언을 두고 비정규직 문제해결이 우선이고 포퓰리즘이 우려된다는 새정치연합 당내 인사들의 발언을 전했다. 새정치연합은 “조선일보 보도와 달리 문재인 대표는 그 같은 취지의 발언을 한 적이 없다”며 정정보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사진=새정치민주연합)

조선일보 김아진 기자는 4일자 신문 4면에 <文 “회식은 업무 연장 수당 도입 어떤가”>라는 제하 제목 기사(▶링크)에서 문재인 대표가 최근 주변 인사들에게 “회식을 업무의 연장으로 보고, 수당을 지급하게 하는 법을 만들면 어떻겠냐”는 의견을 냈고, “우리나라 청년들이 연애·결혼·출산을 포기한 이른바 삼포(三抛) 세대인데 걱정이 많다. 그래서 생각해봤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를 두고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표를 ‘비틀어’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2월 당대표 취임 이후 새정치연합을 ‘유능한 경제 정당’으로 만들겠다고 해온 문 대표가 경제 행보의 일환으로 제시한 아이디어로 해석됐다”면서 해당 발언을 들었다는 인사의 반응을 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 인사는 문재인 대표에게 “점심 식사도 제대로 못 하는 비정규직 문제 등이 더 시급하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조선일보는 기사 말미에서 문재인 대표를 한 번 더 비틀었다. 조선일보는 “(문재인 대표의 발언은) 2012년 대선 때 손학규 전 대표가 내세운 ‘저녁이 있는 삶’이란 공약과도 닿아 있다”고 분석하면서, 이 분석 뒤에 “문 대표가 ‘경제’에 방점을 두고 여러 정책을 고심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복지 포퓰리즘 논란 등이 있기 때문에 당 정책으로 만들려면 신중하게 의견 수렴 과정 등을 거쳐야 한다”는 새정치연합 당 관계자 발언을 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강희용 부대변인은 조선일보 보도와 관련, “문재인 당 대표는 조선일보의 보도와는 달리 회식 수당을 도입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적이 없으며, 이를 제3자의 전언 형태로 보도한 조선일보의 보도는 사실과 다름을 알려드린다”며 “이와 관련, 다음 주 초 사실과 다른 기사를 보도한 조선일보를 상대로 관련 기사에 대한 정정보도 요청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