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네이버(대표 김상헌)와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는 언론에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제휴 정책을 제안했다. 쉽게 말해 포털 입점부터 퇴출까지 전 과정을 언론계 자율 판단에 맡기겠다는 게 핵심이다. 두 포털은 “기존의 뉴스제휴 정책으로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론이 직접 ‘사이비 언론’을 가려낸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겼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제 언론 관련 협회 및 학회는 “포털에 들여보내 달라”는 언론과 “사이비를 퇴출시켜 달라”는 기업으로 문전성시를 이룰 것이다. 언론은 서 있는 곳에 따라 조금씩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이번 정책이 진입장벽을 높이고 기성언론의 ‘카르텔’을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에는 이견이 없다.

따지고 보면 전격선언은 아니다. 네이버는 미디어로서 자신의 책임을 줄이는 정책을 펴왔고, 포털은 조중동 중심의 신문협회 등과 꾸준히 접촉해 왔다. 이 사정을 잘 아는 한 일간지 기자는 “네이버는 그 동안 같은 이야기를 해왔고, 이번 발표로 ‘공식화’한 것뿐”이라고 말했다. 보수언론 또한 포털을 강하게 비판하지만, 이번 정책이 주류언론과 포털의 합작품이라는 사실만은 부정할 수 없다.

장소를 옮겨 일어날 이전투구는 차치하고, 정작 다시 주목해야 할 것은 네이버와 다음이다. 실시간검색어 어뷰징(동일기사 반복전송) 언론에게 사이비 언론을 퇴출할 권한을 주는 것은 포털이 뉴스를 편집하는 미디어로서 책임을 내버린 격이다. 마치 포털처럼 허핑턴포스트코리아, 인사이트, 피키캐스트 같은 ‘큐레이터’가 많아지는 추세이지만, 포털은 책임을 버리고 ‘트래픽’만 얻을 요량이다.

포털이 문제다. 2014년 말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매체는 1만8천개, 이중 두 포털과 제휴를 맺은 곳은 1천개, 그리고 포털이 정보제공료를 지급하는 매체는 140곳이다. 네이버와 다음이 자체 심사한 결과다. 이 같은 진입장벽은 물론 실검 어뷰징, 사이비 언론의 근원에는 포털-언론 동맹이 있다. 포털은 미디어 생태계를 망가뜨린 공범 정도로 취급받기에 그 책임이 크다. 공범이자 주범이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한국의 최대 뉴스유통창구다. 두 대형포털이 아젠다, 이용양식, 소비행태를 결정했다고 보는 게 현실적이다. 문제는 포털이 이용자의 주체적 큐레이션 능력을 끌어올리는 데 전혀 기여하지 않았다는 데 있다. 박성우 우송대 교수는 큐레이션 열풍에 대해 “(이용자가) 기사를 다루는 능력, 즉 주체적으로 읽고 기사 데이터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줄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가 이용자와 언론 모두에게 설득력을 가지려면 포털은 지난 십여년 동안 자신이 언론을 받아들이고 내쫓은 이유를 공개하고, 검색 알고리즘을 이용자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 이 정도 수준의 정보공개와 노력조차 할 수 없다면 네이버와 다음은 ‘뉴스’ 할 자격이 없다. 책임은 팽개치고 언론과 다른 방식으로 유착하는 모습에 미디어로서 품위와 책임은 찾아볼 수 없다.


다음은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5월28일 배포한 보도자료 전문

<네이버-다음카카오,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제휴 정책 제안>

네이버(대표 김상헌)와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는 2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양사 공동의 뉴스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하고, 언론계 자율 판단에 의한 뉴스 제휴 평가를 골자로 한 새로운 뉴스 제휴 정책을 공개했다.

이는 기존의 뉴스제휴 정책으로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 것으로, 양사는 현재 뉴스 정책 개선을 위해 언론계 주도의 독립적인 뉴스 제휴 평가기구 ‘(가칭)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설립과 이를 통한 제휴 심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음카카오와 네이버는 새로운 평가위원회가 독립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신규 뉴스 제휴 심사를 진행하고, ▲기존 제휴 언론사 계약해지 여부를 판단하고, ▲과도한 어뷰징 기사 및 사이비 언론 행위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평가위원회가 포털 뉴스제휴와 관련한 언론사들의 자격 심사를 하게 되면, 양사는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뉴스 제휴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포털 자체 방식으로는 뉴스제휴의 다양한 이슈 대응에 한계
- 제휴평가를 언론의 공적인 특성에 준하여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
- 언론계가 주도하는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구성 의뢰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뉴스 유통 서비스를 시작한 지난 2000년 초부터 이용자와 언론사들을 연결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위해 노력해왔으나, 최근 포털이 자율적으로 진행해왔던 뉴스제휴 심사기능과 관련하여 공적, 사회적 책임을 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2014년 말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 간행물로 등록된 매체는 인터넷신문사 6천여개를 포함한 1만8천개의 매체. 이 가운데 약 1천개(중복 매체는 1개로 계산)가 다음카카오 및 네이버와 제휴를 맺고 있으며, 양사가 언론사에 뉴스 정보제공료를 제공하는 제휴 매체는 양사 합쳐 140개(중복 매체는 1개로 계산) 매체다. 이에 대해 '극소수의 매체들만이 혜택을 보고 있다'는 의견부터 '이미 너무 많은 매체들이 반영되어 있다'는 의견까지 양극단의 평가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제휴신청에서 탈락되거나 계약이 연장되지 않는 언론사는 뉴스제휴 평가가 공정하지도 투명하지 않다고 비판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는 일부 매체가 검색제휴가 통과되고 나면 악의적 기사를 작성해 광고비를 요구한다며, 포털에 언론사와의 계약해지를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학계에서도 기사반복 재전송, 동일키워드 반복 등 '어뷰징'성 기사가 증가하면서 기사 질이 떨어지고 저널리즘이 죽어가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으며, 이 피해는 고스란히 이용자에게 전가되고 있다.

이에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그간 자체역량으로 복잡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제휴기준을 보완하고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시도했지만, 최선의 방법을 찾기 어려웠다.

이러한 어려움은 언론의 영향력과 책임감, 그리고 포털뉴스가 감당하고 있는 공적, 사회적 책무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양사는 제휴평가도 언론의 공적인 특성에 준하여 논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 언론계에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구성을 의뢰하게 됐다.

양사,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 구성 제안
- 독립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판단할 것을 기대
- 평가위원회 구성과 운영방식을 모두 준비위원회 일임

새로운 제휴 정책의 첫 시작으로 양사는 대표적 언론 유관기관들에게 평가위원회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 설립을 제안했다.

양사는 준비위원회에 언론계 주요 인사들이 참여하여 독립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평가위원회의 구성과 운영방식 등 제반사항을 준비위원회에 일임할 계획이라 밝혔다.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신규 및 제휴 연장 등 뉴스 제휴 전반에 대한 자격 심사 진행
- 평가위원회의 결과에 각사는 자율적으로 판단해 계약여부 결정할 방침

새로운 평가위원회는 이르면 연말부터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의 뉴스검색제휴와 뉴스제휴 자격심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평가위원회는 신규 언론사의 계약 자격 여부뿐 아니라 기존 언론사의 계약 이행 여부도 심사하게 되며,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계약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독립적인 평가정책을 요구하는 만큼 양사는 준비위원회 출범을 지원하고, 요청이 있을 경우 기술적 보완책이나 관련 자료를 제공하지만, 평가위원회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포털사의 제한된 인식을 뛰어넘어 이용자와 미디어 업계 전반을 고려한 방안 모색
- 일부 언론의 과도한 어뷰징 행위와 사이비 언론의 음해성 기사에 대한 기준 마련도 기대

새로운 평가위원회는 포털사의 제한된 인식을 뛰어넘어 언론의 공적 기능과 사회적 책임 수행 측면에서 이용자와 미디어 업계 전반을 고려한 평가 방식과 기준을 설정하게 된다. 양사는 평가위원회가 일부 언론의 과도한 어뷰징 행위, 협박성 기사를 빌미로 광고비를 요구하는 ‘사이비 언론’에 대해서도 적절한 기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의 양사의 뉴스제휴 관련 프로세스 잠정 중단

한편, 새 평가위원회 출범 시까지 양사의 뉴스제휴 관련 프로세스는 잠정 중단 된다. 기존 포털사 제휴 언론사는 그대로 유지되며, 양사는 새 평가위원회 구성 전에 계약이 종료되는 매체에 대해서는 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단기적으로 계약 연장을 요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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