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1.6.22 화 12:38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대행에서 사장까지…배석규 6년이 YTN에 남긴 세가지 상처보도 신뢰 저하, 해직자 방치, 경영 악화 “YTN 망쳤다”
김수정 기자 | 승인 2015.03.19 14:55

배석규 YTN 사장의 임기가 내일(20일) 끝난다. YTN은 20일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 YTN 뉴스퀘어 1층 YTN홀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조준희 내정자를 사장으로 정식 선임할 예정이다.

2009년 8월 구본홍 사장의 급작스런 사퇴 후 직무대행으로 ‘데뷔’한 그는 MB정부에서 박근혜 정부로 넘어왔지만 흔들림 없이 자리를 지켜, 무려 6년 가까운 시간을 YTN 사장으로 보냈다. 배석규 사장 체제에선 YTN 안팎에는 정말 많은 일이 벌어졌다.

해직사태는 MB특보 출신 구본홍 사장 때 일어났지만 노사 갈등은 배석규 체제에서 더욱 더 나빠졌다. 종편 4사와 뉴스Y 등 새로운 채널이 등장해 ‘보도전문채널 YTN’의 경쟁력은 꾸준히 약화됐고, 간판 프로그램이었던 <돌발영상>은 폐지됐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감소하는 추세이며, 후발주자인 뉴스Y에도 전체 시청률이 밀리는 상황으로 구성원들은 모두 위기를 말하고 있다.

전무→직무대행→사장→연임까지 ‘일사천리’

배석규 사장은 YTN 보도본부 뉴스총괄부 부장, YTN 영상마케팅사업단 단장, YTN 보도본부 취재담당 부국장·통일외교팀장, YTN 워싱턴지국 지국장, YTN미디어 대표이사 사장 등을 역임한 인물이다. CU미디어 상임고문이었던 2008년 사장 공모에 지원했으나 구본홍 사장이 최종 선임돼 고배를 마셨다.

   
▲ 20일 임기가 종료되는 배석규 YTN 사장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배석규 사장은 그해 11월 구본홍 체제에서 신설된 전무 자리를 꿰차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당시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YTN노조)는 “구본홍의 고등학교 후배인 그는 구본홍 내정설이 파다할 때 등장한 이른바 ‘패키지설’의 주인공이다. 패키지설은 정권이 구본홍을 사장으로, 배석규를 전무로 내려 앉힌다는 내용으로 돼 있었다”며 그를 ‘낙하산’으로 규정했다.

노조의 반대 투쟁에도 끄떡 없이 취임한 구본홍 사장은 2009년 8월 갑자기 사의를 밝혔고, 이후 배석규 전무를 직무대행으로 하는 임시 체제가 가동됐다. ‘직대’가 아닌 ‘사장’이 되기까지 걸린 시간은 고작 두 달이었다. 사내 구성원 다수가 가입되어 있는 노조는 공식 반대 입장을 천명했지만, YTN이사회는 2009년 10월 9일 배석규 직대를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당시 노조뿐 아니라 민주당 문방위원들 역시 ‘사장 선임 배후에 정권 조종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었다.

연임도 일사천리였다. YTN이사회는 2012년 2월 22일 오전 7시 서울 강남의 한 음식점에서 ‘기습 이사회’를 열어 배석규 사장을 YTN 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현직 사장이 이사로 재선임되면 주주총회를 거쳐 사장직을 맡게 되는 관행에 따라, 배석규 사장은 여유 있게 연임에 성공했다.

배석규 사장이 전무에서 사장 직무대행으로, 이후 사장이 되어 연임하기까지의 과정은 ‘순탄’ 그 자체였다. 구성원들의 강력한 ‘퇴진 투쟁’과 ‘전 사회적인 반대 정서’에 직면해 결국 불명예 퇴진한 길환영 KBS 사장, 김재철 MBC 사장과 달리 그는 이사회의 비호를 받으며 해임 없이 평화롭게 자리를 지켰다. 임기만료를 며칠 앞두고는 ‘케이블TV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는 이유로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동탑산업훈장을 받기도 했다. 13일 <제20주년 케이블TV의 날>에서 대통령에게 훈장, 포장, 표창 등 상을 받은 인물 중 배석규 사장은 첫 줄에 이름을 올렸다.

처음부터 끝까지 노조와 대립했던 ‘뚝심’

2008년 8월 사장 직무대행이 됐을 때 배석규 사장은 “회사의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동안 원칙과 소신을 갖고 회사가 흔들리지 않고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6년 동안 그가 일관되게 보여준 ‘원칙과 소신’ 중 가장 두드러진 건 ‘끈질긴 노조 탄압’이었다.

   
▲ 2008년 10월 6일 일시해직된 YTN 해직기자들. 이 중 권석재, 우장균, 정유신 기자는 지난해 11월 대법원 판결 이후 복직했으나, 노종면, 조승호, 현덕수 기자는 여전히 '해직자' 신분이다. (사진=YTN노조)

그는 해직자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보다는 방관하고 악화되도록 방치했다. 전임 구본홍 사장은 2008년 10월 6일 권석재·노종면·우장균·조승호·정유신·현덕수 등 6명의 기자를 일시 해고했다. 그러나 이듬해 4월 1일 구본홍 사장과 YTN노조는 노종면 지부장 구속적부심을 앞두고 “2008년 10월에 발생된 해고자들에 대해서는 법원의 결정에 따르기로 한다”는 내용의 합의를 이뤘다. 물론, 법원의 결정은 1심 선고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배석규 사장은 그러나 합의문에 나타난 ‘법원의 결정’이 ‘1심 선고’가 아닌 ‘대법원 선고’라고 주장하며 소송을 이어갔다. YTN 구성원들은 일방적으로 노사 합의를 번복한 배석규 사장의 결정에 반발했다. 이후 2011년 4월 2심은 권석재, 우장균, 정유신 기자의 해고는 무효하나 노종면, 조승호, 현덕수 기자의 해고는 유효하다는 판결을 내렸고, 지난해 11월 대법원은 2심을 그대로 확정했다.

YTN 구성원들은 대법 판결이 나오기 전부터 ‘해직자 문제는 법의 판단보다는 노사가 협의해 YTN 스스로의 힘으로 자체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하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배석규 사장은 6년 임기 동안 ‘해직자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채 물러난다.

‘인사’로 힘 빼고, 사원들에겐 징계와 소송 남발

배석규 사장은 직무대행을 맡은 직후부터 인사로 조직을 장악했다. 직대 임명 이튿날 “새로운 체제 정립을 위해” 실·국장에게 보직사퇴서를 요구한 것이 첫 걸음이었다. 배석규 사장은 인사의 ‘힘’을 잘 알고 있었다. 노조 활동을 열심히 하거나 회사에 비판적인 사원들에게는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지역발령을 내렸고 <돌발영상> 팀장에게는 마땅한 사유 없이 대기발령을 냈다. 

사원들의 의사를 충실히 반영해 보도국장이 소신 있게 ‘공정방송’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던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가 사라진 것도 배석규 사장 때의 일이다. YTN은 그간 <보도국장 임면에 관한 단체 협약>과 <보도국장 복수추천제 시행 규정>에 따라 노조가 보도국장 선거를 주관해 상위 득표자 3명을 사장에게 추천, 사장이 최종 결정하도록 했다. 그러나 배석규 사장은 “보도국장 추천제를 실시해 온 것은 노사화합을 위해 경영자의 인사권을 일부 제한한 기형적인 조치”라며 “회사 미래와 발전을 위해”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를 실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 이후 배석규 사장 뜻에 따라 임명된 보도국장(김백·김흥규·윤두현·이홍렬·상수종)들은 대부분 높은 불신임률을 기록하며 구성원들에게 외면 받았다.

징계도 서슴지 않았다. YTN은 각종 사유를 들어 노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사원들을 거듭 징계했다. 해고 직전 단계로 중징계에 해당하는 ‘정직’도 흔한 일이었다. 대표적으로 2012년 임금협상 결렬로 합법적으로 진행된 파업을 ‘불법파업’으로 낙인 찍어 노조 집행부 3명(김종욱 지부장, 임장혁 공정방송추진위원장, 하성준 사무국장)에 대해 각각 정직 6개월, 정직 4개월, 정직 2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이후 대법원은 지난달 최종적으로 YTN노조의 손을 들어줬다.

국정원 특종 불방 조치 등 보도 논란으로 ‘내홍’

그러나 YTN 구성원들이 배석규 체제에서 발생한 변화 중 가장 우려하는 것은 따로 있다. 바로, ‘불공정 보도로 인한 경쟁력 약화’다. 재미와 풍자적 요소가 함께 담겨 있어 시청자들의 오랜 사랑을 받았던 YTN의 간판 프로그램 <돌발영상>의 폐지는 대표적이다. 배석규 사장은 2009년 경찰의 쌍용차 노조원 과잉진압 과정을 다룬 <경찰을 위한 항변> 방송분을 들어 “한쪽 행위만 도려내 일방적인 행위만 담아 상당히 악의적으로 제작했다”며 <돌발영상>이 편향됐다고 공개적으로 지적한 바 있다.

2008년 환경재단이 수여한 <세상을 밝게 만든 100인>에 뽑히기도 했던 <돌발영상>은 구본홍 사장 이후 계속된 무력화 시도 끝에, 배석규 사장 때 끝내 사라졌다.

   
▲ 2013년 6월 20일 방송된 YTN의 국정원 특종 리포트. 국정원이 대선뿐 아니라 국내정치에도 개입했다는 정황을 밝힌 YTN 단독보도는 오전 8시 뉴스 이후 리포트 방영이 중단됐다.

국정원 특종 불방 조치도 YTN 안팎을 들끓게 했다. 국가정보원 정치개입 의혹이 언론 보도로 인해 실체를 드러내기 시작했던 2013년 6월, YTN은 박원순 시장 비하 SNS 글을 조직적, 반복적으로 올린 국정원 움직임을 포착한 리포트를 단독보도했다. 하지만 보도국장, 편집부국장 등은 ‘내용이 어렵다’며 방송을 중단시켰고, 이를 문제 삼아 보도국장 신임투표를 진행한 기자협회장에게 도리어 감봉 1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지난해 11월 17일 방송된 <‘매력적인 대통령’ 진가 발휘하고 돌아 온 朴> 리포트는 대통령의 해외 순방 성과를 노골적으로 치켜세워 YTN 안팎에서 비난을 받았다.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동시다발적 FTA가 가져올 부작용과 한계에 대한 설명은 빠진 채, 청와대 발 보도자료에 실린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식의 ‘장밋빛 전망’만을 리포트에 담았기 때문이다. ‘매력적인’이라는 주관적 표현을 헤드라인으로 뽑은 점도 널리 회자됐다. (▷ 관련기사 : <‘청와대브리핑’과 ‘리포트’ 사이, ‘대통령 매력’ 논하는 YTN의 현재>)
 
보도국 기자들이 체감하는 ‘답답함’은 지난 5일 열린 YTN 사원들의 <소통 한마당> 자리에서 고스란히 표출됐다. 한 기자는 YTN 보도국은 아예 보도하지 않는 비겁함을 보이고 있고, 애써 외면한 사안을 종편이 떠든 후에 받아 써야 하는 상황은 “무기력하고 비참하기까지 하다”고 고백했다.

과거 정부 대책 발표 이후의 실효성을 검증하는 리포트를 담당했다는 다른 기자는, 처음 데스크가 생각한 방향과 다르다는 이유로 ‘그 기사 쓰지 마라’는 답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 기자는 “이 조직이 누구를 위한 보도를 하고 있는지 회의감이 든다”며 “민감한 이슈를 다루지 않기 때문에 (YTN 기자인) 저조차도 우리 뉴스를 보지 않는다”고 털어놨다.

이밖에도 정치부에서는 치열한 취재를 찾아보기 힘든 것 같다는 자조 섞인 반성, 왜 이 기사는 나가야 하고 또 이 기사는 왜 이렇게 편향돼서 나가야 하는지 기준을 알 수 없다는 토로가 쏟아졌다.

해명 없이 묻은 민간인 사찰 문제, 경영 악화 등 과제 남겨

   
▲ 2012년 3월 공개된 민간인 사찰 문건. 배석규 사장에 대한 국무총리실의 평가가 담겨 있다. (사진=YTN노조)
배석규 사장의 6년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민간인 사찰 문제다.

2009년 9월 3일 총리실에서 작성된 <YTN 최근 동향 및 경영진 인사 관련 보고>에는 정권이 배석규 사장과 YTN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가 노골적으로 드러났다. 정권은 배석규 사장을 “강단과 지모를 겸비한 우수한 경영능력 보유자임에도 전 정부 때 차별을 받아온 자로서 현 정부에 대한 충성심과 YTN의 개혁에 몸을 바칠 각오가 돋보인다”고 보았다. 또한 사장 직대 취임 후 활동에 대해서도 “1개월여 만에 노조의 경영 개입 차단, 좌편향 방송 시정 조치를 단행, 친노조·좌편향 경영, 간부진은 해임 도는 보직변경 등 인사 조치를 했다”고 호평했다.

YTN에 대한 정권의 전방위적 사찰 정황은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포착됐다.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 1팀이 2008년 11월 12일에 작성한 보고서에는 ‘YTN 노조 불법행위 내사’라는 항목이 명시돼 있고 옆에 ‘조사 진행 중’이라는 추진 상황이 명시돼 있었다. 2009년 1월 14일 작성된 <2008년도 미션처리 내역(종결사건)> 문건에는 ‘YTN 사장선임 반대 노사분규’가 한 항목으로 나타나 있고 2008년 12월 ‘종결’ 처리됐다고 명시돼 있다.

YTN 대량 해직사태가 발생한 2008년 10월부터 YTN에 대한 사찰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YTN노조는 2012년 4월 민간인 사찰 관련 검찰 수사기록을 공개, ‘민간인 사찰’ 사건이 세상에 처음 알려진 2010년 당시 YTN 법무팀장, 감사팀장, 당시 보도국장이 원충연 전 사무관과 통화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2010년 <서울신문>은 사내 간부들과 사원의 실명, 인적사항, 성향뿐 아니라 회사가 노조에게 했던 조치 등 7쪽 넘게 YTN 관련 내용이 담겨 있던 원충연 전 사무관 수첩을 입수, 단독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배석규 사장은 “나도 피해자”라고 구성원들에게 전한 것 외에는 이와 관련해 이렇다 할 공식해명을 하지 않았다. YTN은 “총리실이 민간인뿐만 아니라 특정 언론사를 상대로 사찰 보고서를 작성한 것이 사실로 드러난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해당 기관이 첩보 등을 바탕으로 자체 판단에 따라 내부 보고용으로 작성한 보고서일 뿐 회사는 그 내용을 알 수도 없으며,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만 말했다.

YTN의 경영이 악화된 점도 빼놓을 수 없다. 2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14년 12월 31일 기준으로 YTN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3.1% 감소한 1063억 7000만원이며, 영업이익은 260억 7000만원 적자를 기록했다. 2013년 영업이익은 33억 4000만원으로 흑자였다. 당기순이익은 108억 7000만원으로 전년 대비 232% 증가했으나 이는 지난해 12월 2310억에 매각된 남대문 사옥이 반영된 수치다. YTN은 “광고경기 침체 등으로 매출이 감소했고 사옥 이전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와 특별희망퇴직 실시에 따라 일시적인 비용 증가 요인이 생겨 영업수지가 나빠졌다”고 말했다.

방송 문외한 조준희 신임 사장, '경영 상황 개선' 할 수 있나?

방송 관련 경력이 전무한 은행권 인사 조준희 씨가 배석규 사장 후임으로 내정된 것은 ‘경영 상황 개선’에 대한 YTN 대주주의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다. YTN이사회는 “악화된 YTN 경영 회복을 위해” 조준희 씨를 내정했다고 밝혔고, 조준희 씨 역시 “YTN 경영이 어렵다고 들었다”며 이를 부인하지 않았다.

YTN노조는 19일 성명에서 “이사회의 말대로라면 지금 YTN 상황은 ‘언론 경험이 전무한 금융전문가’를 긴급히 투입할 정도로 심각하다는 뜻”이라며 “심각한 경영 악화의 책임은 바로 배석규 사장과 김백 상무에게 있다”고 말했다.

YTN노조는 △취임 첫 달부터 법인카드 사용액이 폭증한 것 △사장 법인카드 내역은 사장 본인 결재가 있어야만 감사가 가능하도록 사규를 바꾼 것 △취임 첫 해부터 접대비가 10억→16억으로 증가한 것 △회사에 비판적인 노조 및 언론을 상대로 법적대응을 해 소송비용을 쓴 것 등을 경영 악화 원인으로 언급하며 “YTN을 망친 책임은 끝까지 면치 못할 것”이라고 전했다.

---------

"불법 사찰에 연루" YTN 간부들 '혐의 없음'으로 밝혀져[감사팀장 추가]


본지는 2012년 4월 8일자 「YTN노조 “YTN 주요 간부들, 불법사찰에 연루”」, 4월 9일자 「원충연과 통화했던 YTN 간부들은 누구?」, 4월 10일자 「원충연 사찰 연루 의혹, 석연치 않은 YTN 간부들의 해명 」, 4월 17일자 「YTN노조, ‘불법사찰’ 관련 배석규 등 간부 4명 고소」, 5월 30일자 「통진당에 ‘서슬퍼런’ 검찰, 방송사 ‘사측’ 사건엔 ‘꼬랑지’」,10월 2일자 「"MB정권 불법사찰 장물 취한 배석규, 석고대죄도 모자라"」 및 2013년 4월 22일자 「"불법사찰 핵심인물을?" YTN기자들 분노」, 7월 3일자 「YTN의 권언유착 '흑역사'…내부정보 반복 유출」, 2014년 7월 17일자 「YTN 해직사태 악화 기여 법무팀장, 이제와 '고통 이해'」, 2015년 3월 19일 「대행에서 사장까지…배석규 6년이 YTN에 남긴 세가지 상처」제하의 각 보도에서 YTN노조가 YTN 감사팀장, 법무팀장과 보도국장 등 YTN 간부들을 불법사찰 관련 증거인멸 및 부당노동행위 등 혐의로 고소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수사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올해 4월 16일, “원충연이 YTN 손재화 법무팀장과 당시 김흥규 보도국장, 염해진 감사팀장으로부터 YTN 관련 정보를 취득하여 노조 동향을 불법사찰하고 이에 대한 증거를 인멸했다는 것은 추론에 불과하고 아무런 증거도 없으며, 사측의 행위는 노조의 불법행위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며 모든 혐의에 대해 위 YTN 간부들을 무혐의 처분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김수정 기자  girlspeace@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개인정보책임자 : 안현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수현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안현우 02-734-9500 webmaster@mediaus.co.kr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21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