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8면 <최경환 “임금 올려야” 다음날, 경총은 “인상 최대한 자제를”> 박미소 기자

삼성이 임금 동결 계획을 밝힌 뒤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임금 인상’을 주문했으나,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으름장을 놨다. 경총은 4천여 회원사에 “임금을 올릴 경우 1.6% 범위 내에서 인상하라”고 권고했다. “임금을 적정 수준으로 올려 내수를 살리겠다”는 정부의 유도성 발언이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특히 경총은 2010년 임금 동결을 권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의 상승폭을 제시했다.

최경환 부총리와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등 정부와 정치권이 임금 인상을 유도하는 발언을 잇따라 내놓고 있지만 재계는 정반대 입장이다. 중앙일보는 경총의 반응을 전하며 “임금 인상을 권하는 정부와 정치권의 제안을 바로 다음날 거부한 모양새가 됐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경총이 밝힌 대로 최근 임금을 동결하면서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선 대기업들이 잇따르고 있다”며 “저유가 탓에 적자의 늪에 빠진 정유업계가 대표적이다. SK이노베이션 노조는 지난해 말 조합원들이 6년 만에 임금 동결을 가결했다. 현대오일뱅크와 에쓰오일도 임금 동결에 동참했다. 급기야 지난달 26일엔 국내 1위 기업인 삼성전자도 임금 동결을 선언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6년 만의 동결 결정이다”고 보도했다. 삼성 또한 전자를 비롯해 전기, 디스플레이도 동결을 선언했다.

▷경향신문 12면 <‘회장님’을 감추고 싶을 때… 국회의원 고액 후원 때 ‘회사원’ ‘자영업자’로 기재> 구교형 기자

회장님들은 정치 후원도 꼼꼼하게 한다. 경향신문은 “해마다 ‘회장님’이 ‘회사원’ 또는 ‘자영업자’로 변신하는 날이 있다”며 “매년 초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회의원들의 고액 후원금 기부내역을 공개할 때”라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김인하 한국무역협회장은 최경환 경제부총리에게 후원금을 5백만 원 냈는데 ‘회사원’ 명의다.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도 새누리당 홍지만 의원에게 5백만 원을 ‘회사원’으로 냈다. 김석 삼성사회공헌위원회 사장, 최광은 멕시카나 회장, 정몽석 현대종합금속 회장 또한 새누리당 나성린 의원에게 ‘회사원’ 명의로 5백만 원씩 건넸다.

금융권 인사의 경우 매달 소액의 후원금을 내는 꼼꼼함이 엿보였다고 경향신문이 전했다. 이신기 신한금융지주 부사장의 경우,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에게 매달 10만 원을 냈고, 지난해 말 2백만 원을 후원했다. 이밖에도 ‘자영업자’ 명의로 후원금을 전달한 경우도 있다. 김충재 전 대한주택건설협회장, 손연호 경동나비엔 대표는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에게 각각 5백만 원을 내며 자신의 직업을 ‘자영업’이라고 밝혔다.

▷한겨레 9면 <고문경찰관 명예훼손·사생활침해 우려?…검찰, 박종철 사건기록 일부 공개 거부> 정환봉 기자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축소, 은폐했다는 이유로 청문회가 열리지 않고 있다. 이런 까닭에 당시 사건기록을 공개하고 박 후보자의 잘잘못을 따져보자는 여론이 거세지고, 유족도 자료를 공개해 달라 요구하고 있으나 검찰은 이를 거부했다.

한겨레는 “유족과 검찰의 설명을 종합하면, 고 박종철씨의 형 박종부씨는 지난달 12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문 경찰관 5명의 공소장과 증거목록, 피의자 진술 서류, 경찰 수사기록 등 모든 자료를 공개하라고 요청했다”며 “이에 검찰은 지난달 17일 증거목록, 재판 기록과 피해자 쪽 진술 서류 등만 일부 공개했다”고 전했다.

이에 지난달 27일 유족은 재차 공개를 요구했으나, 검찰은 5일 공판조서 300여쪽만 추가 공개했다. 유족은 또 다시 기록 공개를 요청했다. 한겨레는 “검찰이 공개하지 않은 기록에는 당시 박 후보자가 고문 경찰관을 상대로 검찰에서 조사한 내용 등이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소송기록의 공개로 인하여 사건관계인의 명예나 사생활의 비밀 또는 생명·신체의 안전이나 생활의 평온을 현저히 해할 우려’가 있어서”라고 비공개 이유를 밝혔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국일보 15면 <[서울시 올해 여성정책방향 발표] 어린이집 100곳 女협동조합에 위탁> 김기중 기자

서울시가 2018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10%(1000곳 중 100곳)를 지역여성협동조합에 맡길 계획을 발표했다. 급식지원 정책은 ‘현금’에서 ‘집밥’으로 바뀐다. 한국일보는 “박원순 시장은 ‘세계 여성의 날(8일)’을 앞둔 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여성정책 방향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시는 여성의 섬세함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보육, 노인 돌봄, 결식아동 지원, 교육 분야 운영 등을 여성 중심의 사회적 경제 조직에 일부 위탁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읽을거리>

▷중앙일보 20면 <부자 3대를 간다…이것 때문에> 하현옥 기자

▷한겨레 17면 <신뢰 못받는 ‘소득불평등 지표’>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