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따뜻한 이해준
세 번째 영화인 <나의 독재자>도 그럴 것으로 예상하고 관람했으나 안타깝게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무명의 연극배우가 남북공동회담을 앞두고 김일성의 대역을 준비한다는 아이디어는 여전히 돋보였습니다. 이것을 한 남자가 짊어진 아버지로서의 정체성 고민을 위한 고군분투로 연결시켰다는 것도 시도는 좋았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시도는' 좋았습니다. 이해준 감독답게 <나의 독재자> 역시 별 관련이 없을 것 같은 두 갈래의 이야기를 자연스레 겹쳐서 하나의 주제로 이끌어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독재자와 아버지라는 소재를 한데 녹이고 균형을 잡는 데 실패했습니다.
<나의 독재자>에서 이해준 감독이 아버지를 비유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택한 독재자, 구체적으로 북한의 김일성은 무게감이 지나치게 컸습니다. 더욱이 배경은 우리나라에서도 유신독재가 일어나 정치적으로 한창 시끄러웠던 1970년대입니다. 왜 굳이 그 시대로 돌아가서 김일성을 불러들였는지는 이해하고도 남습니다. 아마 격동의 시대를 살아왔던 지금의 아버지 세대를 위한 작은 변명이라도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이것이 잘 표현된 장면이 버스를 타고 돌아가던 김성근(설경구)가 최루가스로 가득한 거리를 지나면서 창밖을 보다가 환상에 빠지던 것입니다.
과도한 애정은 독으로 작용하고
반면 중반부에 바통을 이어받아 등장하는 아들(박해일)의 에피소드는 톤이 극명하게 달라져서 순식간에 관객의 감정을 가라앉히고 말았습니다. 여기서 이미 <나의 독재자>는 '아버지'라는 이름의 기성세대에게 가진 애착이 다소 과한 바람에 결과적으로 전체 이야기의 균형을 잃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아버지가 이른 시점부터 한껏 절정으로 끌어올린 페이스를 아들이 나오자마자 바닥으로 끌어내렸으니, 설경구의 연기가 주도하는 마지막 몇 분의 클라이막스까지 가는 과정은 내내 지루했습니다. 내적으로는 아버지가 아들을 위해 희생했지만 외적으로는 그 반대의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설상가상 <나의 독재자>는 수도권 재개발 바람이 불었던 1990년대 안에서 자본주의의 난립과 부권의 몰락을 연계하고, 그 은유로 허허벌판 한가운데 남은 낡은 집을 중심으로 펼친 중반부에서는 재치와 유머도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나의 독재자>는 결국 소외된 자들에 대한 영화고 그들의 자아를 찾는 여정이었습니다. 아울러 관객을 향해 당부도 전하고 있었습니다. "이 시대 아버지들의 비애를 헤아려보라"고 말입니다. 그래서 <나의 독재자>는 셰익스피어의 이른바 4대 비극 중 하나라는 <리어왕>으로 문을 열고 닫습니다. 이 장면에서는 공통적으로 "나를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냐?"라는 그 유명한 대사가 나왔습니다. 이것은 아첨한 두 딸에게 모든 걸 내줬으나 끝내 버림받고 이빨 빠진 호랑이가 되고 마는 리어왕이 남긴 말이었습니다. 과연 우리 중에 우리의 아버지가 누군지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굴까요? 여러분은 종종 독재자와 권위주의의 상징으로 떠오르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비록 실망스러웠지만 아마 <나의 독재자>를 보면 많은 분들이 아버지를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은 얻을 것 같습니다.
★★★
영화가 삶의 전부이며 운이 좋아 유럽여행기 두 권을 출판했다. 하지만 작가라는 호칭은 질색이다. 그보다는 좋아하고 관심 있는 모든 분야에 대해 주절거리는 수다쟁이가 더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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