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EBS 수능교재 본문에서 이승만·박정희·전두환 정권의 독재와 인권탄압 등의 역사적 사건에 대한 부분을 "빼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전검열 논란이 일고 있다.

역사정의실천연대는 13일 교육부에 "EBS 고교 <필수 한국사> 교재에 대한 사전 검열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논란은 교육부가 EBS의 2017년 수능 대비 고교 <필수 한국사> 교재의 본문 내용 중 독재시대 관련 내용에 대해 수정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교육부는 오는 8월 29일 발행 예정인 EBS 수능교재 <필수 한국사> 교재 본문 내용 중 "여운형, 조봉암, 조선독립동맹 등의 내용을 빼거나 줄일 것", "박정희와 유신 관련 문항이 너무 많으니 문제를 줄일 것", "북한관련 문제들은 뺄 것", "삼청교육대 내용도 뺄 것" 등을 요구했다.(▷오마이뉴스 관련 기사 링크)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난이도가 높으면 수능을 대비하는 학생들의 학습 부담이 높아질 것 같아 그렇게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역사정의실천연대는 "검정을 통과해 학교 현장에서 버젓이 활용되고 있는 교과서가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EBS수능 교재에서 관련 내용을 수정하라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EBS 수능교재 에서 수능의 70%가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조치는 "결국, 관련 내용을 수능 시험에서 출제하지 말라는 압력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사진=연합뉴스)

문제는 2017학년도 수능에서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들어간다는 점이다. 이를 고려해보면 교육부의 이 같은 조치가 향후 교과서 내용의 기준이 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역사정의실천연대는 이 가운데 '삼청교육대'와 관련해 "무자비한 인권탄압으로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시킨 전두환의 군사 독재 상징 사건으로 우리 현대사의 아픔이다. 이 내용을 '빼라'고 하는 것은 '학생들은 몰라도 된다'는 말과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정권이 불편해하는 역사의 진실이 '난이도'라는 명분으로 역사 교과서와 수능 교재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것"이라고 우려했다.

역사정의실천연대는 "이 같은 일은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추진 발언을 한 황우여 교육부 장관 취임 전후로 벌어졌다는 점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교육부가 추진하려는 '국정화된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가늠케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역사정의실천연대는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은 시대에 뒤떨어진 역사교육에 대한 통제를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