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과 참여연대가 종합유선방송사업자(케이블SO) 티브로드 하도급업체들의 동시다발 직장폐쇄에 대해 원청 티브로드에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티브로드가 도급비 등을 현실화하지 않아 노동자들이 길바닥에 내몰렸다고 규탄했다.

티브로드 하도급업체 13곳은 지난달 15일 직장폐쇄를 결정했고, 17일 이를 단행했다. 하루 아침에 직장을 잃은 노동자 300여 명은 지난 1일 서울 광화문 티브로드 사무실이 있는 흥국생명 빌딩 앞에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그러나 티브로드는 별 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 지난 1일 티브로드 간접고용노동자들은 서울 광화문 티브로드 사무실이 입주한 흥국생명 빌딩 앞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사진=희망연대노조)

새정치연합 을지로위원회, 참여연대 등은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을지로위 위원장은 우원식 의원은 “티브로드가 영업수수료를 일방 조정해 협력업체 매출이 감소했고, 비정규직 노동자를 쥐어짜는 불공정행위가 그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우원식 의원은 이어 티브로드에 “하청 협력업체 문제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근로조건을 개선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며 “삼성전자서비스 문제를 해결했듯 을지로위는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물러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견에는 의원 5명이 참석했다.

희망연대노조 티브로드지부 이영진 수석부지부장은 “티브로드는 센터를 놔두고 또 다른 유통점을 만들어 영업경쟁을 시키는 등 자기 편한대로 구조개편을 했고 자신들 이익만 챙기고 노동자들은 안중에도 없다”며 “이제는 돌아갈 직장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을지로위원회, 참여연대, 경제민주화실현전국네트워크는 티브로드의 위수탁 계약에 “각종 손해와 비용은 을인 협력업체가 부담하고 혹시라도 원청에 손해가 생기면 이를 협력업체가 모두 변상하라는 내용이 버젓이 담겨 있다”며 티브로드에 개선을 촉구했다.

티브로드는 지난해 원하청과 노조, 국회가 참여한 ‘사회적 합의’를 어기고 아날로그 방송 단가와 수수료를 삭감했다. 협력업체 비정규직 상생지원금을 단가와 수수료에 포함시켰고, 영업수수료를 점수제로 변경했다. 영업실적으로 상생지원금을 차별하고 있는 셈이다.

이 단체들은 지난해 티브로드의 당기순이익과 이익잉여금이 각각 1700억 원, 2000억 원이 넘지만 태광그룹은 총수일가가 소유한 계열사로 일감을 몰아줬다며 “협력업체들을 쥐어짜면서 총수 일가들의 배만 불리는 전형적인 갑질이 자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들은 직장폐쇄에 대해 “만약 원청으로서 책임있는 역할을 하지 않은 채 협력업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벼랑끝으로 내모는 무책임한 행위를 계속 지속한다면 우리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티브로드가 직접 나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참여연대는 이날 티브로드의 하청 쥐어짜기, 불법영업, 고객정보 부실관리 등을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 그리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안진걸 협동사무처장은 “모두 문제가 될 사안이 많고 다분히 인정이 될 만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