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를 사실상 거부했다. '성역 없이 청와대까지 조사하자'는 유가족과 야당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에 성역 없는 진상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는 “성역 없는 국정조사를 실시하기 전까지 국회에서 나가지 않겠다”며 28일 국회 농성에 들어갔다. 천만 서명운동도 벌일 계획이다.

▲ 세월호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가 점거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사진=미디어스)

가족대책위는 이날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조사 특위 즉각 가동 및 철저한 진상규명 △여야가 주장하는 모든 조사대상, 증인, 자료공개 △조사대상 등 사전합의 및 국정조사특위와 국회 본회의 같은 날 개최 등을 촉구했다. 가족대책위는 또한 “특위는 업무개시와 동시에 진도에 내려가 실종가 가족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청취”할 것을 촉구했다.

가족대책위는 “우리 요구에는 어떤 당리당략과 정치적 이해타산도 없다”며 “도대체 무엇 때문에 여당과 야당은 합의를 하지 못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가족대책위는 “여야가 진정으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며, 재발을 방지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것을 원한다면 가족대책위가 요구한 입장을 당연히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가족대책위는 “여야 원내대표들은 세월호 선장이나 1등 항해사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며 “(새누리당 이완구) 여당 원내대표는 밤새 기다리는 가족들을 뒤로 한 채 지방에 일이 있다고 떠났고,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야당 원내대표는 이러한 여당 원내대표를 본인이 양해했다고 이야기한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이러한 두 대표의 행동이 세월호 선장과 1등 항해사의 그것과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가족대책위는 YMCA, 경실련, 민주노총, 불교계 등을 방문, ‘천만 서명운동’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할 계획이다. 오는 30일부터는 16개 광역지역에 내려가 서명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참여연대 이태호 사무처장은 국회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기자회견에서 “청와대와 KBS, 국회까지 왔지만 진상규명은 시작조차 되지 않았다”며 “가족들은 아이를 잃고 국가에 대한 신뢰를 잃고 있다”고 말했다.

▲ 국민대책회의는 28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의 국정조사 거부를 비판했다. (사진=미디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