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MBC 등 공영방송사가 종합유선방송사업자(케이블SO)와 IPTV, 위성방송사업자에 브라질월드컵 재전송과 관련 추가로 재전송료를 요구하고 있다. 지난 15일께 SBS가 재전송료를 요구한 데 이어 두 공영방송사도 합류한 것이다. 언론계 안팎에선 공영방송의 돈벌이 행태가 지나치단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27일 유료방송업계에 따르면 KBS와 MBC는 지난 22~23일 케이블SO와 IPTV사업자에 브라질월드컵 중계 프로그램 재전송료 협상 요청 공문을 보냈다. MBC의 경우, 인천아시안게임까지 협상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사업자들은 실무협상을 진행 중이다.

▲ 27일자 머니투데이 8면에 실린 기자칼럼.

수신료, 월드컵 광고, 280원 아직도 배고프다?

케이블SO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90% 이상의 시청자가 유료방송을 통해 월드컵 중계를 볼 수밖에 없는 현실인데 여기에 또 비용을 요구하는 것은 보편적 시청권 취지에 맞지 않다”며 “지상파가 결국 시청자 부담을 늘리는 상황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지상파 3사에 가입자 1인당 280원을 내주고 있다. 사업자들은 이 280원은 지상파 프로그램 콘텐츠 사용료이기 때문에 월드컵 중계에 별도의 비용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유료방송사업자가 지상파에 개별 프로그램 재전송료를 준 적은 한 번도 없다.

지상파가 유료방송사업자에 이례적으로 추가 재전송료를 요구한 배경에는 세월호 특보체제로 인한 손실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케이블 관계자는 “특보 기간 본 손실을 월드컵 재전송료로 보전하려는 목적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손실 규모는 각사 100억 원 규모로 알려졌다.

IPTV사업자는 개별 협상, 케이블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로 공동대응하고 있다. IPTV사업자들은 금액을 조정하는 수준에서 협상을 벌이고 있고, 케이블협회는 한푼도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최악의 경우, 일부 시청자들이 월드컵 중계를 볼 수 없는 가능성도 있다.

▲ 27일자 아시아경제 4면에 실린 기자칼럼.

“정권 편향, 오보 의혹 두 방송사에 광고주 광고 꺼려”

언론 역시 대체로 지상파에 비판적이다.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는 26일 <월드컵 시청료 내라는 지상파의 갑질>이라는 제목의 기자칼럼에 “지상파 3사가 유료방송 시청자들을 볼모로 월드컵 재전송료를 요구하는 것은 치졸하다”며 “월 280원의 재전송료에 그 모든 것이 들어있다”고 썼다.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도 26일 기자수첩에서 “SBS가 보편적 시청권이 보장된 월드컵 경기에 대해 재송신 대가를 추가로 달라고 하는 게 유료방송이 보기엔 ‘물에 빠진 사람 구해줬더니 보따리 내놔라’고 하는 것으로 비치는 이유”라고 꼬집었다.

전자신문은 26일자 사설에서 “콘텐츠를 제값을 받고 파는 것은 극히 당연하다”면서도 “공영방송이 ‘보편적 시청권’으로 규정된 월드컵 방송 콘텐츠로 수익 사업을 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고 지적했다. 전자신문은 지상파의 요구는 유료방송이 할 법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전자신문은 이어 “국민적 관심이 쏠린 방송 콘텐츠로 손실을 보전하겠다는 입장을 이해한다”면서도 “정권 편향적 보도와 오보 의혹이 제기된 두 방송사에 광고를 꺼리는 광고주도 있다고 한다. 스스로 판 무덤”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