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9일 새벽 세월호 유가족의 상경 투쟁으로부터 촉발된 ‘KBS 사태’가 신문 지상에도 나왔지만 사태의 심각성에 비해 보도된 양은 적었다. 12일 신문 사설에서는 <동아일보>, <한겨레>, <경향신문>에서 해당 사안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

보수언론에선 ‘KBS 사태’에 대한 보도 자체가 희소했던 가운데 <동아일보>에서는 <청와대와 야당이 왜 공영방송 KBS에 관여하나>란 제목의 사설에서 KBS를 비판하며 일종의 ‘체면치레’를 했다. <동아일보> 사설은 박준우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의 “KBS에 최대한 노력을 해달라고 부탁을 드렸다”라는 발언을 소개하며 “사실이라면 공영방송 문제에 청와대가 개입하고 외압을 가했다고 스스로 인정한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동아일보> 사설은 “KBS가 방만 경영에 집안다툼까지 벌여 ‘콩가루 집안’ 민낯을 보이면서 국가기간방송에 대한 신뢰를 스스로 깎아내리고 있다”라며 KBS를 비판했다. 그러나 <동아일보> 사설은 수면으로 드러난 KBS 측의 민망한 행태만 문제삼았을 뿐 그간 KBS의 보도 편향 문제에 대해선 아예 언급을 아꼈다.
▲ 12일자 '경향신문' 12면 기사
반면 <한겨레>와 <경향신문>의 사설은 KBS의 문제를 좀 더 적극적으로 지적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겨레>는 <길환영 KBS 사장이 답할 차례다>란 제목의 사설에서 “세월호 참사는 <한국방송>(KBS)의 부끄러운 모습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정권이 한국방송을 좌지우지하고, 방송사 안에서 사장이 앞장서 보도를 통제하고 있다는 사실이 한국방송에 대한 세월호 유가족의 분노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불거져 나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길 사장이 들어선 이후 정권 편향의 보도와 제작은 한 손에 꼽기도 힘들다고 하지만, 이번 사실 하나만으로도 길 사장은 더 이상 한국방송의 수장 자리를 지킬 자격도 명분도 없다”라면서 길환영 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경향신문>의 경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필요성 입증한 ‘KBS 사태’>란 제목의 사설에서 “툭하면 불거지는 KBS의 편향성 시비를 바로잡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다”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 사설은 “KBS의 편향적 보도는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다”라면서 “이 같은 편향성 문제는 공영방송답지 않은 후진적인 지배구조가 주된 원인”이라며 공영방송의 구조적인 문제를 지적했다.
공영방송의 편향성 시비 여부에 관련해서 ‘스캔들’급인 사건이 터져 나왔고 야당 의원들의 규탄이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신문들의 보도는 의외로 차분했다. 역설적으로 이러한 모습이 현재 ‘공영방송 KBS’가 언론계에서 지니고 있는 신망을 드러내주고 있다. KBS 스스로 “KBS가 그렇지 뭐...”라는 시선을 탈각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물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