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한 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이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 대기업 임원 연봉 공개가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노회찬 전 의원은 “SK그룹 회장 같은 경우는 감옥에 1년 있으면서 301억을 받았으니까 공휴일을 빼면 하루 일당이 1억인 셈”이라 비판하면서 “결국에 연봉 액수가 많아서 문제가 아니라 그 고액의 연봉이 어떻게 책정되었는지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자료가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밝혔다. 노 전 의원은 “다른 나라는 연봉만 공개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고액 연봉은 대부분 성과급”이라면서 “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쳐서 어떤 성과를 냈기 때문에 그 연봉이 가능한지를 설명하는 공식도 있고 그걸 하나하나 발표를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노 전 의원은 “우리는 그런 것 없이 그냥 액수만 덩그러니 발표하니까 납득이 안 되는 것”이라며 대기업의 세태를 비판했다.
▲ 노회찬 정의당 전 의원이 2013년 7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회찬 전 의원은 ‘연봉 5억원 이상 등기이사’만 연봉을 공개하기로 한 현행 규정에 대해서도 이의를 제기했다. 노 전 의원은 “이게 사실 제가 국회에 있을 때도 다루었는데 정무위원회에서, 3억(이상 공개)이냐 5억(이상 공개)이냐 가지고 논란이 많았다”라고 전했다. 노 전 의원은 5억 이상 공개가 새누리당의 제안이었다고 설명하면서 “미등기 이사를 빼자고 하는 것도 논란이 되었는데 결국에는 등기이사만 공개하는 것으로 국회에서 결정을 했다”라고 밝혔다.
노회찬 전 의원은 그 결과 재벌그룹 계열사 중 27.2%의 회사에선 오너 일가의 연봉이 하나도 공개되지 않았다면서 연봉 공개는 “누구를 창피를 주거나 위화감 조성을 위해서 공개하자는 것이 아니라 투명 경영, 책임 경영을 통해서 오히려 사회적 신뢰나 노사 간 화합을 도모하자는 것”이라면서 제도의 확대를 주문했다.
노 전 의원은 “얼마 전에 스위스에서 최고 연봉이 최저 임금의 12배를 넘을 수 없다는 것을 국민 투표에 붙였다가 찬성이 35% 밖에 안 되어서 부결된 적이 있었다”라며 스위스의 사례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노 전 의원은 “(이번 발표 내용을 분석해봤을 때) 가장 연봉 많이 받는 최태원 회장은 (기업 내 직원의) 최저임금 연봉의 2천배를 받은 셈”이라면서 “스위스는 12배 허용할거냐, 말거냐 가지고 국민투표 하고 있는데 우리는 2천배를 받아도 아무 탈이 없는 것”이라며 세태를 비판했다.
한편 노회찬 전 의원은 기초선거 정당 무공천을 매개로 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사를 밝혔다. 노 전 의원은 “쟁점이 되고 있는 기초 무공천은 1998년과 2002년 지방선거에서 실제 실행했던 부분”이라면서, ”그런데 문제가 많아가지고 다시 2006년도부터 공천하는 거로 바뀌었다“라고 상황을 소개했다. 노 전 의원은 ”이걸 다시 대선 때 약속하고, 공약으로 내건 거는 제가 볼 때는 전형적인 포퓰리즘 공약“이라면서 ”저는 그렇기 때문에 그 주요 공약을 내걸었던 세 분,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세 분이 지금이라도 그거 시인하고 사과하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노회찬 전 의원은 “한반도 대운하 공약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다고 소개하면서 “그때 야당들이 대통령 당선된 후에 한반도 대운하 공약 지키라고 하지 않았다”라면서 ‘약속의 정치’를 내세운 새정치민주연합 측을 비판했다. 노 전 의원은 “중요한 것은 그게 올바른 공약이냐, 아니냐가 핵심인 것이지, 내걸었기 때문에 무조건 지키라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