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장악·네티즌탄압저지 범국민행동(상임위원장 성유보)은 KBS 정연주 사장 해임을 요구한 감사원의 결정이 초법적이라며, KBS 이사회는 역사에 오점을 남기는 어리석은 행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범국민행동은 6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방송장악 청부 감사원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범국민행동은 "감사원이 '임용권자에게 해임을 제청'토록 한 KBS 이사회는 KBS 사장을 해임할 수 있는 아무런 권한이 없다. 감사원이 '임용권자'라고 한 대통령 역시 KBS 사장을 해임할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다.

▲ 방송장악·네티즌탄압저지 범국민행동이 6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방송장악 청부 감사원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은경
범국민행동은 "KBS 사장은 '국민의 방송' KBS의 '집행기관 수장'으로서 대통령에게 '임명'될 뿐, '대통령에게 임용된 자'가 아니다. 오로지 국민만을 위할 뿐 대통령을 위한 일을 하거나 정부홍보기관의 역할을 하도록 대통령에게 고용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국민행동 성유보 상임위원장은 "헌법기관인 감사원이 초법적 행위를 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권에 미친 회오리 바람이 불고 있지만 그럴수록 국민들은 더욱더 강력하게 연대하고 저항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국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도 "공영방송은 국민의 재산이며 공영방송의 사장은 사회적 합의체"라며 "권력기관을 이용해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리려는 시도는 국민에 대한 쿠데타"라고 비판했다.

방송통신위원회 최시중 위원장에 대한 감사를 청구해놓은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카페지기 한서정씨는 "감사원은 KBS 감사 청구는 두 달 만에 속전속결로 처리하면서 최시중 위원장을 감사해달라는 네티즌들의 요구에는 묵묵부답"이라고 비판했다.

범국민행동은 6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KBS 장악저지 촛불문화제를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KBS 임시이사회가 열리는 8일 하루 전인 7일 오후에는 밤샘으로 집회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동안 바로 옆에서는 보수단체 회원들이 '정연주 OUT' 등의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고 피켓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