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자매지인 서울경제신문이 한국일보 사측의 '짝퉁 한국일보 제작'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짝퉁 한국일보' 발행 첫 날인 17일 오후, 한국일보 편집부 소속 사원 등 한국일보 사원들이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울경제 사옥 8층 마케팅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 제공)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는 자매지인 서울 서대문구 서울경제 사옥에 '짝퉁 한국일보' 제작을 위한 편집실이 설치됐다는 소식을 듣고 17일 오후 3시경 서울경제 사옥을 찾았다. 그 결과 한국일보 편집부 소속 사원 등 한국일보 사원들이 8층에 위치한 서울경제 마케팅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경제가 '짝퉁 한국일보' 제작을 위해 공간 등에서 협조를 해주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일보 기자 100여명은 서울경제 편집국, 마케팅국을 향해 "짝퉁신문 도와주는 서경 일부 간부 각성하라" "짝퉁 한국일보 제작하는 짝퉁 편집실을 즉각 폐쇄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하종오 한국일보 편집국장 직무대행은 17일 <미디어스>가 서울경제 사옥이 한국일보 외부 편집실로 이용되고 있는지 확인해 줄 것을 요청하자 "말하기 좀 그렇다"면서도 "외부에서 일부 편집을 하고 있는 것은 맞다"고 답했다.

한편, 사측의 편집국 점거 3일째인 17일 한국일보 노사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17일, 24면으로 축소 발행됐던 한국일보 지면은 18일자에서 28면으로 늘어난다.

박진열 한국일보 사장은 17일 입장을 발표해 "한국일보는 정상 운영, 정상 발행되고 있다"며 "17일자에 24면이던 발행 면수를 18일자부터는 28면으로 늘린다. 신문 발행이 제자리를 찾으면서 합류하는 기자도 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종오 편집국장 직무대행도 17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짝퉁 신문이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 합법적인 인사발령을 받은 간부들이 신문을 만들고 있다"며 "지난 1달 넘은 시간이 '파행'이지 지금은 '제작정상화의 시작단계"라고 말했다.

이어, "(17일자 신문에) 연합뉴스 기사가 많긴 하지만,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연합뉴스는 (통신사이기 때문에) 연합뉴스 기사를 참조하고, 보충해서 기사를 만들 수 있는 것"이라며 "부족하지만 열심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종오 직대는 "한국일보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제대로 된 신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할 것"이라며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같이 신문을 제작하던 때로 돌아가야 한다. 웃고, 싸우면서 신문제작을 하던 건강한 공동체 시절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최진주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부위원장은 17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연합뉴스 기사가 90% 가량을 채운 지면이 어떻게 '정상발행'이 될 수 있는가. 비상식적인 얘기"라며 "회사 측은 신문의 질이 아무리 낮더라도, 자신들이 임명한 국부장들이 만들면 '정상 발행'으로 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진주 부위원장은 "이는 독자와의 관계나, 언론의 공공적 기능을 완전히 망각한 처사"라며 "회사측의 진짜 목적은 이 사안을 '노사갈등'으로 폄훼하면서 실제로는 자신이 임명한 국부장들을 통해 검찰 수사가 최대한 유리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진주 부위원장은 "이번 사안의 본질은 단순히 인사갈등이 아니다"라며 "(장재구 회장이) 정치부장을 통해 정치권에 압력을 넣는 등 언론사 간부의 사회적 영향력을 사적으로 사용하려는 게 본질"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