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달 29일 한국일보 사옥 매각 과정에서 200억원 상당의 손해를 끼쳤다며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한 가운데, 8일 오후 고발인 조사가 이뤄진다.

한국일보지부 비대위를 비롯한 전국언론노조는 고발인 조사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을 향해 장재구 회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 전국언론노조는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장재구 회장 구속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곽상아

전국언론노조는 8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구속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장재구 회장에 대해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하라"며 "언론사 사주라도 회사를 마음대로 농단한다면 반드시 처벌받는다는 일벌백계의 교훈을 국민들의 뇌리와 한국사회에 남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장재구 회장을 향해 "불법 비리 경영 책임을 지고 한국일보를 떠나 법의 심판을 받으라"며 "검찰 수사 방패막이용 부당 불법인사를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장재구 회장은 한국일보의 역사와 가치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중학동 사옥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회사에 200억 가량의 손실을 입혔다"며 "그동안 검찰은 비리사주의 문제를 명명백백하게 밝혀낸 적이 없다. 이번에는 장재구 회장의 비리를 철저히 수사해서 횡령/배임 등의 죄목에 대한 진실을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송 신문통신노조협의회 의장은 "요즘 우리사회에서 갑의 횡포가 문제되고 있는데, 언론사인 한국일보에서도 대주주의 횡포가 드러나고 있다. 사재를 털어 200억을 갚겠다고 했으나 2년 동안 나몰라라 하며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기자, 노조가 문제를 제기하자 인사를 통해 응징하는 인사권 남용도 서슴지 않고 있다. 더 이상 우리 사회에서 갑의 횡포는 용납되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은 법치주의를 바로세우기 위해서라도 이번 사건을 철저히 수사하고 응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오명을 씻어내기 어려울 것"이라며 "전국 30여개 신문사의 노동자들은 한국일보의 정상화를 위해 함께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정상원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원장은 "비감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그동안 장재구 회장이 200억을 제자리에 되돌려놓겠다며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해서 이를 믿었지만 장 회장은 저희의 마지막 희망을 짓밟았다"며 "이번 고발은 신문사 경영난이나 노사갈등 때문이 아니다. 한국일보의 가치와 철학을 되찾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를 한국일보 정상화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검찰은 회사 자금을 마음대로 주무른 악덕 대주주를 일벌백계하여 경제민주화를 실천해 달라. 장재구 회장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해서, 엄정하게 처벌한다면 한국 사회에 일벌백계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일부터 시작된 한국일보 기자들의 인사거부는 오늘(8일)로 7일째 계속되고 있다. 기자들의 요구는 1일 단행된 간부급 인사를 철회하라는 것이지만, 회사측은 이를 전혀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당분간 교착 상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 한국일보 기자는 "장재구 회장이 200억을 제자리로 돌려놓고, 대주주 자리에서 물러나라는 것이 저희들의 첫 번째 요구이고 그 다음은 1일 인사를 철회하라는 것"이라며 "하지만 회사측이 전혀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싸움이 장기화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