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이 '해고자 복직 등 피해언론인 원상회복'을 위해 협의창구를 마련하기로 했으나, 2월 첫 회동 이후 좀처럼 논의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 1월 9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인수위가 위치한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앞에서 해고 언론인 복직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디어스

2월 14일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강성남, 이하 언론노조)은 대통령직 인수위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첫 회동을 갖고 '해고자 복직 등 피해 언론인 원상회복'을 위해 실무창구를 마련해 논의를 진행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해고된 언론인은 MBC 8명, YTN 6명, 국민일보 2명, 부산일보 1명 등이다.

당시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은 "공정한 보도를 위한 일임에도 그간 발생한 문제들은 매우 불행한 일이며, 하루빨리 해소돼야 한다. 먼저 신뢰가 회복돼야 공정한 보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김경재 국민대통합위 부위원장도 "새 정부는 MB 정권과 같지 않다. 앞으로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소통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인수위 측에서 언론노조에 먼저 회동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 자리에서 국민대통합위와 언론노조는 '낙하산 사장 문제'와 관련해 "정부 실세와 친분을 과시하며 호가호위하는 행위는 새로운 정부의 시대정신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언론노조는 이 자리에서 △부적격 낙하산 인사 퇴출 △언론정상화를 위한 제도 개선책 마련 △정부조직개편 시 방송의 공공성 및 독립성 보장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대통령직 인수위가 2월 22일 해단한 이후 '해고자 복직 등 피해언론인 원상회복'을 위한 논의는 좀처럼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2일 안전행정부가 '국민대통합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제정안을 마련하고 3일부터 12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힘에 따라, 국민대통합위는 이르면 이달 말쯤 신설된다.

4일, 김준용 전 국민대통합위원은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김재철 MBC 사장도 물러났으니까 (해직자 문제 해결은) 절반쯤 된 것인데, 인수위가 해산됐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이 문제를 논의할 기구가 없다"고 밝혔다.

김준용 전 위원은 "출범 이후 본격적으로 실무논의를 진행할 예정인가?"라는 질문에 "꼭 그렇다고 볼 수는 없다"며 "출범한 이후에 판단할 것"이라고만 답했다. '정부 쪽에서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기구가 없는데 그럼 어떻게 하느냐?"고 반문했다.

4일 김지성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대통합위가 출범하게 되면 본격적으로 다시 실무단 가동을 해보려고 한다. 정권 출범을 앞두고 (생색내기 차원에서 의지를 표명한다거나) 그런 것은 아니었다고 믿고 싶다"며 "정부 측에 얼마나 진정성이 있는지 확인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