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돈 전 중앙대 법대교수 ⓒ뉴스1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위원을 역임했던 이상돈 전 중앙대 교수는 "최승호 PD를 위시해서 MBC 해고자들이 먼저 복귀돼야 한다"며 "그렇게 갈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상돈 전 교수는 김재철 MBC 사장 해임과 관련해 2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연결에서 "당연한 결과다. 오히려 뒤늦은 감이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의 김문환 이사장(전 국민대 총장), 박천일 이사(숙명여대 교수) 등이 김재철 사장 해임에 반대 의사를 나타낸 것과 관련해 "끝까지 옹호했던 이사분들이 이해가 안 된다. 그 중에 교수 또는 변호사인 분도 있는데 그래도 교수나 변호사는 최소한의 균형감각이 있을 것 아닌가?"라며 "좀 이해가 안 간다"고 비판했다.

김재철 사장 해임 이후 MBC의 과제에 대해서는 "MBC가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다시 생존하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각오를 다져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후임 사장을 잘 뽑는 게 중요하다"며 "망가진 조직을 추스르고 많은 일을 해야 할 걸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전 교수는 "공영방송 사장 또는 이사장은 야당이 볼 때에 100% 동의는 못해도 납득할 수 있는 인물이 돼야만 제대로 방송이 굴러간다고 본다. 일방적인 임명이 항상 문제"라며 "이번에는 방문진 이사진이 독자적으로 (김재철 해임을) 판단했기 때문에, 앞으로 사장 선임에 있어서도 (정치권이) 방문진 이사진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외압을 넣거나 이럴 상황은 아니다. (후임 사장 인선에서) 무리한 인사가 생기리라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전망했다.

이 전 교수는 '(후임으로) 거론되고 있는 인물들이 지금 MBC 사내에도 있다. 예를 들어, 이진숙 본부장이나 권재홍 앵커 같은 분들의 이름이 오르내리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진숙 본부장 같은 사람은 김재철 사장과 같은 책임론적 입장이 아니냐?"며 "그런 사람은 (후임 사장으로) 아니라고 본다. 되지도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또, 진행자가 "(해임은) 청와대도 암묵적으로 동의를 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라고 지적하자, 이 전 교수는 "(박근혜 정부가) 구태여 김재철 일병을 구할 필요는 없었을 것"이라면서도 'MB맨 솎아내기 신호탄'이라는 관측에 대해 "좀 지나친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역대 공영방송, 공기업 사장으로서 김재철 전 사장처럼 이렇게 전향을 하는 사람은 아마 없었다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친박계인 이경재 방통위원장 내정자를 놓고 '방송장악'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민주당의 주장은 좀 지나치다"며 "제가 알기에 이경재 전 의원은 최시중 전 위원장처럼 어떤 사욕이 있거나 독선적인 분은 절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경재 내정자가 2009년 미디어법 강행처리에 동참했던 것과 관련해서는 "당시 여당 의원의 한계가 아니었겠느냐"며 "이경재 내정자는 비교적 원만한 분"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조해진 새누리당 의원(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은 27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와의 전화연결에서 김재철 사장에 대해 "노조가 지배하는 구조를 정상화시켰다는 점에서 김재철 사장의 역할이 있었던 것 같다"고 긍정적으로 평했다.

그러나 조해진 의원은 "이사회에서 결정한 것이니까 (해임에 대해) 제가 잘했다 못했다 할 일은 아니다"라며 "문제가 됐던 지방방송사 사장 임명의 경우, (방문진) 이사회 협의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해서 (해임의) 빌미를 줬던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