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 PD수첩>(기획 조능희)이 오는 17일 방송에서 이명박 정부의 '언론 길들이기' 의혹을 점검한다. '언론특보 사장단'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의 최근 언론계 인사, 취재보도에 대한 청와대와 정부의 직간접적 외압 등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언론상황'을 정리했다.

이날 방송을 맡은 MBC 시사교양국 김종우 PD는 "프레스 프렌들리를 제창한 이명박 정부가 지난 100일 동안 어떻게 언론장악 시도를 벌여왔는지 정리하는 수준"이라며 "일반 시민들도 공영방송 사수를 외칠 정도로 이미 알려진 내용이지만 모르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알리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PD는 "MBC도 이해관계가 걸려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조심스럽다"며 "주장이 아니라 팩트로 보여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 MBC < PD수첩> 홈페이지.
현재 이명박 정부는 한국디지털위성방송, YTN, 아리랑 TV, 한국방송광고공사 등 방송사와 언론 유관기관에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언론특보를 지낸 인사들을 선임 또는 내정해놨고 KBS, EBS, 한국언론재단 등에도 '낙하산 인사' 투하 움직임이 일고 있어 언론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MBC < PD수첩>은 "기사 작성과 방송 제작의 독립성이 침해된 사례들을 통해 현 정부의 언론관을 들여다보고 노골적인 비판을 감수하면서까지 정부와 여당이 실행하고자 하는 '큰 그림'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했다"고 기획취지를 설명했다. 방송시간은 17일 밤 11시10분.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