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후 서울 삼청동 금융연수원 별관에서 열린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해단식에서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뉴스1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해단식을 끝으로 48일간의 공식 활동을 마쳤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22일 오후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 위치한 인수위 사무실에서 열린 해단식에 참석해 “여러분께서 역대 어느 인수위보다 조용하게, 그리고 헌신적으로 일해주신 덕분에 앞으로 새 정부가 정책을 만들어가는 기반을 잘 다져놨다”고 전했다. 이렇다 할 ‘잡음’ 없이 인수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갔다는 자부심이 묻어나는 대목이다.

인수위의 ‘비밀주의’ 기조는 지난 1월 6일 발족 시점부터 해단식까지 성공적으로 유지되었다. 일례로 언론의 물망에 오르내리던 인물은 대개의 경우 실제 인선 발표 목록에서 제외되었다. 기자회견이 있기 전까지 인선의 그림자나마 엿볼 수 있는 언론은 없었다.

더불어 인수위는 어느 순간부터 각종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 시간조차 생략했다. 물론 윤창중 대변인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질문을 받던 때에도, 업무보고 방향과 조직개편안, 각종 인선 발표의 취지를 묻는 말에 대한 답변 중 어느 하나 속 시원한 설명은 없었다. 질의응답 순서가 자취를 감추고 나서는 그나마 질문을 할 수 있는 창구조차 막혀 버렸다.

인수위가 업무를 마친 지금 또다시 비밀주의에 대해 언급하기 민망할 정도로, 인수위의 ‘불통’에 대한 언론의 성토는 여러 차례 이어졌다. 인수위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며 뚝심 있게 비밀주의를 밀어붙였다.

▲ 새누리당 진영 정책위의장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2차 국회의원ㆍ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취재진에 둘러싸여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뉴스1

이 때문에 인수위 공식 행사에서는 ‘고목나무에 매미’가 여러 마리 달라붙은 모양새를 연상시키는 풍경을 숱하게 볼 수 있었다. 행사장에 인수위 관계자가 모습을 드러내면, ‘매의 눈’으로 행사장을 둘러보던 기자들은 곧장 해당 관계자를 둘러싸고 녹음기를 들이대곤 했다.

인수위 업무 진행 상황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알고자 하는 기자들의 노력은 눈물겨울 정도였다. 그러나 관계자들은 표현만 바꾸었을 뿐 기자회견을 통해 이미 발표된 내용을 형식적으로 반복하는 데 그쳤다. 취재수첩에 적은 관계자 발언과 언론 보도 내용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고 허탈해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기자들이 ‘인수위의 입’만을 바라보고 발을 동동 굴러야 했던 지난 48일, 언론은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언론은 다만 인수위의 공보 창구에 지나지 않았다.

박근혜 당선인이 오는 25일 출범할 새 정부의 대언론 기조에 대해 뚜렷하게 밝힌 바는 아직 없다. 그러나 48일 간 인수위의 대언론 행보를 놓고 볼 때, 향후 5년 간 박 당선인이 검증조차 받지 않고 자신의 정책 기조를 밀어붙이더라도 언론은 손을 놓고 지켜볼 수밖에 없으리라는 걱정을 지울 수 없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