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내 인수위 합동기자회견장에서 새 정부의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의 당선에 지상파방송은 적지 않은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물론 조중동 종합편성채널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장악된 공영방송, 지상파방송은 민낯을 유감없이 드러냈다는 비판을 받는다. 그래서 뉴스타파, 국민TV 등을 향하는 시청자의 열망은 식을 줄 모른다.

박근혜 당선인에게 일종의 공신일 수 있는 지상파방송은 요즘 말 못할 위기감에 휩싸여 있다고 한다. 바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정부조직개편안 때문이다. 인수위의 정부조직개편안은 방송정책, 방송광고의 독임제 부처 회귀를 담고 있다. 이는 인수위가 ICT독임제 부처를 꿈꿔온 정보통신부 관료에게 포위당한 결과로 방송정책의 퇴조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꼭 겪어 봐야 아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권력과 정통부 출신 관료에게 전적으로 내맡겨진 방송의 미래가 장밋빛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듯하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방송정책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될까. 미창부 방송정책의 용도는 뻔하다고 장담한다. 정책과 광고를 무기로 하는 방송 통제에 한 표 던진다.

하지만 지상파방송사 경영진은 다른 판단을 하고 있는 것 같아 우려된다. 이들은 이명박근혜라는 권력 교체기, 자신들의 안위 이외에는 관심이 없는 듯하다. 인수위 정부조직개편안의 구체적인 상이 제시됐지만 조용하기만 하다. 지상파방송의 위기를 뒷전으로 밀어놓고 자리보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의 자리를 위해 지상파방송을 팔아넘기려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지상파 경영진도 황당할 것이다. 박근혜 당선인의 오늘을 만드는데 함께했지만 박근혜 정부의 미래와는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을 것이다. 정통부 관료 출신들은 박 당선인에게 미래를 제시하고 동의를 얻어냈다. 지상파방송이 제시할 수 있는 미래와는 비교가 안 된다고 본다.

더 나아가 지상파가 박 당선인에게 미래를 제시하는 것은 본연의 역할이 아니다. 출발선이 다르다. 오히려 지상파방송에게는 건전한 긴장관계 속의 감시와 견제가 맞은 역할이다. 이는 박 당선인은 물론 시청자 모두에게 필요할 역할이다. 그러나 지상파, 특히 공영방송 경영진은 인사권을 무기로 한 방송 장악극의 주인공도 못되는 조연에서 좀처럼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박근혜 당선인도 인사권으로 주무를 수 있는 지상파방송, 특히 공영방송에서 오늘이면 오늘이지 미래를 기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토사구팽이 성립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렇지 않은가.

권력 교체기, 지상파방송 경영진은 자신들의 자리 때문에 밤잠을 설칠 게 아니라 시청자와 후배 방송인의 미래를 위해 밤 한 번 새워 볼 것을 간절히 당부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