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부처별 업무보고 시작 이후 13일 처음으로 공개 브리핑을 실시하고, '국민행복제안센터'도 개설했지만 '오만'과 '불통'은 여전하다는 언론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 13일 SBS <8뉴스> 캡처

인수위는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경찰청 등의 업무보고가 있었던 13일 업무보고 시작 이후 처음으로 '공개 브리핑'을 실시했다. '박근혜 당선인에게 보고하기 전에는 부처별 업무보고 내용을 브리핑하지 않겠다'던 기존의 태도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것이지만, 주요 정책 분야만을 나열했을 뿐 정책의 핵심 방향 등에선 여전히 침묵해 '하나마나한 공개 브리핑'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일보는 14일자 사설 <입맛대로 골라 알리겠다는 인수위의 오만>에서 "인수위가 판단해서 공개하기로 한 내용만 받아쓰라는 언론통제적 발상은 달라졌다고 보기 어렵다. 인수위의 비밀주의는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것임은 물론 또 다른 부작용을 낳는다"며 "투명한 공개를 통해 주요 정책에 대한 여론을 수렴하고 검증하는 기회가 봉쇄되기 때문"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한국일보는 "인수위는 검토가 끝난 내용만 공개하겠다지만 각 부처가 어떤 사안을 어떻게 보고했는지 알고 싶어하는 국민들도 많다. 자의적 판단에 따라 공개 내용을 결정하겠다는 것은 그런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한 발상"이라며 "윤창중 대변인은 '부정확한 보도와 소설성 기사가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고 했지만 인수위의 비밀주의가 '소설성 보도'를 부추기는 측면이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한국일보는 인수위 홈페이지(www.korea2013.kr)의 '국민행복제안센터' 역시 개인 정보 보호를 이유로 작성한 글이 모두 비공개 처리된 것에 대해서도 "과거 인수위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라며 "지켜보다가 발표하는 것만 받아쓰라는 인수위식 일방통행으로는 '정부 3.0시대'는 요원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도 14일자 사설 <인수위의 '불통' 개선, 시늉내기는 안 된다>에서 첫 공개 브리핑에 대해 "결국 '속 빈 강정'이나 다를 바 없다"며 "정책 혼선을 줄인다는 이유로 '결정될 때까지 기다려라'며 다양한 의견의 교환ㆍ소통을 막는다면 우리 사회는 권위주의적 구시대로 퇴행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13일 CBS 역시 <비밀 인수위 지적에 '수박 겉핥기식' 브리핑>에서 "세부적인 보고 내용은 여전히 비밀에 부치고, 브리핑도 형식적으로 진행돼 여론의 비판을 피해가기 위해 시늉만 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고 전했다.

조선일보가 대주주인 TV조선도 13일 저녁 메인뉴스를 통해 "홈페이지에 있는 '국민행복제안센터'에는 개설 첫날에만 200여건의 글이 올라왔다. 정책제안과 민원성 글들이 뒤섞인 가운데 제안자 본인 외에는 게시물을 읽을 수 없도록 했다"며 "아직도 완전한 소통은 부족해 보인다"고 보도했다.

'불통' 인수위원들과 취재진들 사이에 벌어지는 신경전을 다룬 기사들도 잇따르고 있다.

SBS는 13일 '8뉴스' 세번째 꼭지 <쫓고 쫓기고…인수위 진풍경>에서 "철통보안으로 기자와 인수위원들 간에 쫓고 쫓기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50명 넘은 기자들이 칼바람에 발을 굴리며 출근하는 인수위원들을 기다리지만, 질문을 던져도 알맹이 없는 대답만 돌아온다"고 전했다.

이어, "인수위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국민행복제안센터를 개설했다"며 "하지만 인수위원들과 공무원에게 내려진 함구령은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국민일보 역시 14일 <국민 관심 외면하는 불통 인수위>에서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려는 인수위와 정보를 캐내려는 기자들 간의 신경전이 매일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전하며, "'밀봉' 브리핑은 공개ㆍ공유ㆍ협력을 정부 운영의 핵심가치로 삼겠다는 박 당선인의 철학과도 배치된다"고 쓴소리를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