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금열 대통령 실장과 김무성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이 여당 추천인 김충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에게 전화를 걸어 김재철 MBC 사장의 유임을 종용했다는 폭로가 나와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통합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은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후보가 '공영방송 MBC 장악의 완벽한 동반자'임이 확인된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 김재철 사장 유임 관련 기자회견 갖는 민주통합당 문방위원 ⓒ뉴스1

민주통합당 문방위원 일동은 8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후보를 향해 "'공영방송의 공공성 강화'라는 대선구호가 진실이라면 지금이라도 김재철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하금열 실장과 김무성 본부장의 외압에 대한 법적 정치적 책임을 물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부도덕과 불법의 결정체 김재철은 더 이상 공영방송을 유린하는 부역을 중단하고 즉시 사퇴하라"며 "경찰, 검찰은 김재철의 불법비리 의혹을 방치하지 말고 신속하게 구속수사해 법의 심판을 받게 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병헌 민주통합당 의원은 "김재철 사장 유임 작전은 청와대와 박근혜 후보 선대본부의 합작품"이라며 "박근혜 후보는 이명박 정부가 장악한 방송장악의 구조를 그대로 상속받음으로써 이명박 정권의 최대 상속녀라는 실체를 분명히 했다"고 지적했다.

최민희 의원은 "박근혜 캠프의 김재철 지키기 공작은 유신시대 언론탄압의 부활을 보는 것 같다. 역시 박근혜는 유신, 언론탄압의 딸"이라며 "경찰청장은 예결위에서 공식적으로 김재철 사장에 대한 수사를 신속히 마치겠다고 했는데 그 약속을 지켜라"고 주장했다.

신경민 의원은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이 합작으로 방송이라는 장식품을 손에 넣으려 했다"며 "정권연장을 위한 공동프로젝트"라고 표현했다.

신경민 의원은 "박근혜 후보는 최근 공식적인 자리에서 '공영방송의 공공성 강화'를 자신의 선거 구호로 공표했다. 구호는 자유롭게 정할 수 있으나 실체를 가져야 책임있는 후보가 될 수 있다"며 "구호의 실체는 70년대 유신방송과 80년대 보도지침 방송의 합작이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