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파문과 관련해 언론의 논조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조직적 대응을 논의했다는 지난 17일자 경향신문 보도가 다시 한번 사실로 확인됐다.

▲ 27일 발매된 한겨레21 712호.
27일 발매된 한겨레21은 지난 9일 열린 '부처 대변인회의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당시 회의에서는 신문과 방송, 인터넷은 물론 지역신문에 대한 '관리방안'이 논의됐으며, 이를 위해 정부 광고의 집행, 언론·정부 공동(협찬) 행사 운영, 가판 모니터링 강화 등의 방법이 거론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언론사 논조에 따른 정부광고 운영방안 이외에도 인터넷과 방송을 통한 여론 대응, 가판신문 점검 강화 등 언론 대응방안이 논의됐다.

한겨레21 보도에 따르면, 문화관광체육부 신재민 제2차관은 지난 9일 회의에서 "1차적으로 문화부 홍보지원국에서 인터넷상의 각 부처 관련 사항을 모니터하고 해당 부처에 신속히 통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 발언이 나온 지 일주일도 지나지 않은 5월14일께 문화부 홍보지원국에 '인터넷 조기대응반'이라는 이름의 비공식 조직이 꾸려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겨레21은 보도했다.

한겨레21이 입수한 '인터넷 여론 형성 과정-독도 괴담 사례' 문건에는 '독도괴담'이 어떻게 유포되는지, 네이버 다음 엠파스 등 주요 포털에서 독도 관련 뉴스가 어디에 어떻게 배치되는지 등이 정리돼 있었다.

청와대 박흥신 언론1비서관 등은 이날 회의에서 '청와대 홍보 관련 지시사항 전달'을 통해 가판 모니터링 강화 및 신속대응체계를 논의했다고 한겨레21은 보도했다.

지난 17일 경향신문이 보도한 <"쇠고기파문 보도 너무 적대적/ 경향신문에 광고 줄 필요있나"> 기사에 대해 문화관광체육부는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다르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냈고 현재 조정이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