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차기 사장 공모가 24일 마무리된 가운데, 24일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방송법이 개정될 때까지 사장선임 절차를 중단, 보류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인규 현 KBS 사장의 임기는 23일 종료되며, 어제(24일)까지 진행된 차기 사장 공모에는 길환영 KBS 부사장, 권혁부 방통심의위원, 고대영 선거방송심의위원, 강동순 전 방송위원 등 KBS 양대 노동조합이 '사장 부적격자'로 지목한 4명이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KBS 여야 이사들은 내달 2일 사장 면접 후보자 명단을 발표하고, 9일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4명의 야당 이사들이 정치 독립적 사장 선임을 위한 특별다수제 도입을 촉구하며 사장선임절차 '보이콧'을 선언해 향후 사장 선임 절차가 예정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 24일 오후,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김현석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장, 최재훈 KBS노동조합 위원장을 만나 "양 노조의 주장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KBS본부

24일 오후 KBS를 방문한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김현석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장과 최재훈 KBS노동조합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특별다수제 도입으로 정치 독립적 사장을 선임해야 한다는) 양 노조의 주장에 공감한다"며 "방송법이 개정될 때까지 사장 선임절차를 중단, 보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문재인 후보는 "정연주 사장이 (본래의 임기를) 마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홍기호 언론노조 KBS본부 부본부장은 "현재 사장 선임은 여당 이사 7인이 일방적으로 몰아부치기를 하고 있다"며 "여당 이사 단독으로 선출한 사장이 대선방송을 한다면 그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민주통합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일동도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KBS이사회를 향해 "국회가 새로운 지배구조개선제도를 마련할 때까지 사장 선임절차를 중단하는 것이 KBS의 올바른 자리매김을 위해 취할 자세"라고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