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선이 2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KBS가 9일부터 3일동안 대선후보들의 부동산 문제 검증에 나선다.

▲ 9일 KBS <뉴스9> 13번째 리포트 '삼성동 주택 소유과정' 캡처

첫 타자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이며, 9일 KBS <뉴스9>은 13번째 리포트 '삼성동 주택 소유과정'에서 박근혜 후보가 1981년부터 3년간 거주했던 서울 성북동 집과 90년부터 22년째 거주하고 있는 서울 삼성동 집과 관련한 의혹을 짚었다.

KBS는 박근혜 후보가 1984년 성북동 집을 팔 때 전두환 정권의 관여가 있었다는 의혹이 있다며 박 후보로부터 집을 산 기업인 안 모 회장 측 관계자의 "청와대에서 사라는 식으로 얘기가 왔다고 그때 오래 전에 들은 기억이 있다"는 발언을 보도했다. 그러나, 전두환 전 대통령 측은 성북동 집 문제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았다.

또, KBS는 박근혜 후보의 삼성동 집에 대해서도 "땅 값만 당시 공시지가로 10억원 가까이 됐다. (직전에 살았던) 장충동 집을 팔아 삼성동 주택을 사려면, 최소한 4억원 이상이 더 필요했다"며 "(그러나) 당시 박근혜 후보는 육영재단 이사장이었지만, 공식적으론 무보수였다. 현재 삼성동 주택의 기준시가는 21억 7천만원"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8월 꾸려진 '대선후보 진실검증단'이 대선후보들의 부동산 문제에 대해 처음으로 검증한 보도이며, 10일에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11일에는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의 부동산 문제에 대한 검증 보도가 나갈 예정이다.

그러나, 석연치 않은 부동산 소유과정을 지적한 내용과 달리 정작 제목은 두루뭉술하게 '삼성동 주택 소유과정'으로 나간 것에 대한 비판 의견도 나오고 있다.

현재 KBS 뉴스홈페이지의 해당 보도에는 한 네티즌이 "참 둘러둘러 힘들게도 썼다. 성북동 집은 세금도 안 내고 그냥 넘어갔다는 것이고, 삼성동 집 4억원은 출처모를 돈이 굴러들어왔다는 것인데 이렇게 힘들게 핵심을 비껴가며 용쓰는 이유가 궁금할 뿐"이라고 비판한 댓글이 달려있다.

함철 KBS 기자협회장은 10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두루뭉술한 제목에 대해 "박근혜 후보만 봐주려고 한 게 아니다. 문재인, 안철수 후보에 대한 보도도 최대한 중립적인 제목을 선택할 것"이라며 "대선후보진실검증단의 리포트는 논쟁보다 정보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최대한 드라이하게 가는 게 기조"라고 말했다.

함철 회장은 "부동산 문제는 유권자인 국민들이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대선후보들의 부동산을 검증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새로운 것을 발굴하지 못한 점은 아쉽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