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노종면 전 노조위원장 등이 '구본홍 낙하산 반대 투쟁'으로 인해 해고당할 당시, 원충연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지원관이 아예 YTN 근처로 출근하며 불법사찰을 자행한 정황이 드러났다. YTN에 대한 정권 차원의 사찰이 YTN 사태 초기부터 공격적으로 이뤄진 사실이 확인되면서 YTN 내부는 충격에 빠진 모습이다.

2일 민주통합당 민간인불법사찰 국정조사 특위와 YTN노조에 따르면, 원충연 전 조사관의 교통카드 사용내역을 조사한 결과 원 전 조사관은 노종면 전 위원장 등이 '구본홍 낙하산 반대 투쟁'을 진행하다가 일시에 해직될 당시인 2008년 9월부터 10월까지 주요 고비나 큰 사건이 있을 때마다 어김없이 아침 출근시각에 맞춰 YTN 인근에 도착했다.

▲ 원충연 전 조사관의 2008년 9월~10월 교통카드 사용내역

원 전 조사관은 YTN노조의 '구본홍 출근저지' 집회가 있었던 2008년 9월 한달간 9차례 대중교통을 이용해 YTN 본사가 위치한 서울역 부근으로 출근한 것으로 드러났다. 10월에는 YTN사옥이 위치한 서울역과 숭례문 부근으로 15차례 출근한 교통카드 사용내역이 확인됐다. 특히, 노종면 전 위원장 등 6명의 대량해고가 있었던 다음날인 10월 7일부터 2주간 토요일과 일요일만 빼고 매일 YTN 부근으로 출근한 것으로 드러났다.

원 전 조사관이 경찰 수사에도 직접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원 전 조사관과 상사인 김충곤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점검1팀장은 불법사찰 검찰조사에서 YTN을 사찰한 이유에 대해 '당시 YTN 노조의 행위에 대해 경찰(남대문서)이 미온적으로 대처해서 사찰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남대문경찰서장은 2008년 9월 10일 오전 10시 YTN 건물 내 사장실 입구까지 나타나 고소인 조사가 없었음에도 '회사가 노조원 6명을 업무방해로 고소했는데 현장조사를 하겠다'며 YTN노조를 압박했다. 이어 2009년 3월 노조위원장을 포함한 4명이 체포됐을 당시에도, 체포 사유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남대문서장은 '시켜서 한 일'이라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통합당 특위 측은 "검찰은 민간인 불법사찰 1차 수사 당시 이런 정황들을 파악하고, 원충연과 김충곤에게 'YTN을 사찰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할 정도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YTN을 사찰한 사실을 확인하고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기소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박범계 민주통합당 국조특위 간사는 "원충연 전 조사관의 교통카드 사용내역을 보면 결과적으로 공직윤리지원관실이 YTN에 대해 매우 공격적인 사찰을 진행해 언론장악을 시도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검찰이 이러한 의혹을 인지했으면서도 기소하지 않은 것은 결국 '부실수사' '꼬리자르기 수사'를 인정하는 결과"라고 꼬집었다.

원 전 조사관이 아예 YTN근처로 출근하면서 불법사찰을 자행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YTN 내부는 큰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김종욱 YTN노조위원장은 3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당시 노조원들이 충실하게 경찰조사를 받고 있는데 왜 무리하게 자택 체포까지 감행하는지, 과연 경찰 자체의 판단인지 아니면 정권 차원의 압력이 있는 것인지 의심만 해봤을 뿐이지 저희로서는 정권 차원의 사찰이 YTN 사태 초기부터 이렇게까지 집요하게 진행됐으리라 생각지도 못했다"이라며 "충격이 크다"고 전했다.

김종욱 위원장은 이어 "가장 첨예했던 기간에 원 전 조사관이 사실상 YTN에 상주하다시피 하면서 사찰을 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는데 다른 언론사와 비교해 볼때도, YTN이 유독 지독하게 탄압받은 것"이라며 "역대 어느 정권도 이렇게 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원 전 조사관이 YTN 근처로 출근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YTN의 몇몇 간부들이 단순히 원 전 조사관과 전화통화만 한 게 아니라 직접 만나 '협조'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원 전 조사관은 검찰이 국무총리실의 불법사찰 관련내용을 수사하던 2010년 6월 말부터 7월 말 사이 YTN 간부들과 수십 차례에 걸쳐 통화한 바 있다.

이를 두고, 김종욱 위원장은 "YTN 간부들이 원 전 조사관과 전화통화만 한 게 아니라 아예 직접적으로 접촉해서 긴밀하게 이 부분을 논의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YTN은 피해자 이지만, 내부의 몇몇 간부들은 원 전 조사관과 긴밀하게 협조를 한 이중적인 행태를 보였던 것"이라며 "극소수 간부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조직에 피해를 끼치면서 사찰에 가담한 것에 대해 책임을 매우 무겁게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