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티아라 소속사인 코어콘텐츠 미디어(이하 코어)는 지난 7월 말 티아라 전 멤버 화영 왕따설로 시작된 '티아라 사태'가 대중에게 얼마나 심각하게 다가왔는지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듯하다. 아님 알면서도 말 그대로 대중이 자신들을 어떻게 받아들이든 말든, 컴백설과 맞물려 멤버 한 명이 자필 사과문을 남기고 '정면돌파'로 밀어붙이기를 강행하다든가.

그런데 자필로 작성한 공식사과문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시간만 지나면 잠잠해지겠지 했던 티아라 측의 바람과는 달리 티아라 논란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그동안 강병규와 이병헌의 대결(?), 카라의 독도 발언 회피 논란 등 여러 가지 연예계 이슈가 터졌지만, 대한민국 모든 이슈의 블랙홀 올림픽에서 완승을 거두었던 티아라는 여전히 활활 타오르는 활화산이요, 뜨거운 감자다.

티아라 멤버들이 화영을 따돌렸다는 정확한 증거는 없지만, 네티즌들의 추측에서 시작된 왕따설은 단순 연예계 이슈를 넘어 사회 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다. 특히나 티아라 사태 이후 어린 학생들 사이에서 자칭 티아라 놀이라 불리는 신종 '왕따'가 기승을 부린다는 뉴스는 이번 논란의 심각성을 증폭시킨다. 평소 연예계와 아이돌에 별 관심이 없던 30,40대 학부모들이 유독 티아라 사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점은 그렇게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화영 계약해지 이후 8월 29일 밤 공식사과문을 내기 전까지만 해도 화영 왕따설에 침묵을 지키는 동시에 왕따는 없었다는 주장으로 일관해온 티아라 측은, 만일 그들의 주장대로 실제 화영이 왕따가 아니라 아이돌 멤버들 간에 흔히 있는 갈등이었다면 자신들을 둘러싼 억측과 왕따 가해자 누명이 상당히 억울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실제로 티아라 소속사인 코어 측은 사실을 확인하지 않은 채, SNS에서 퍼진 여러 소문들을 기사화하여 보도한 몇몇 언론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여전히 수많은 사람들은 일방적으로 되풀이되는 코어 측 입장이 아닌, 납득 가능한 해명과 사실 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화영을 그룹에서 방출한 지 하루 만에 티아라는 'Day by Day' 활동을 중단해야 했고 광고, 드라마 등 전방위적으로 퇴출 압력을 받고 있다. 심지어 연이은 하차 요구에도 드라마 촬영 강행 '의지'를 발휘하는 소연과 효민과는 달리 은정은 제작발표회에도 참석했던 SBS <다섯손가락>에서 중도하차해야 했다.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이하 한연노)에서는 은정의 불미스러운 하차 문제를 이슈화시켰지만 정작 은정 하차를 보는 다수 네티즌들의 반응은 싸늘하기 그지없었다. 티아라에게는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만, 소연과 효민도 촬영하고 있는 드라마에서 하차해주었으면 하는 게 현재 대다수 네티즌들의 정서다.

출연 중인 드라마에서도 티아라 멤버 하차 요구가 끊이지 않는 판국에, 아직 확실히 결정된 바는 아니지만 9월 6일 Mnet <엠카운트다운>에 이어 7일 KBS <생방송 뮤직뱅크>를 통해 그룹 활동을 재개할 수도 있다는 모락모락 피어나는 소식은 '설'이라고 해도 네티즌들의 눈을 의심케 한다. 한 언론사의 단독 보도로 제기된 티아라 컴백설은 '당연히' 네티즌들의 분노와 비판을 들끓게 했고, 예상대로 KBS와 Mnet 측은 확정된 안은 아니고 검토 중이라고 해명하기 바쁜 상황이다.

그리고 티아라는 '티아라 사태' 이후 한 달 만에 이제서야 자필 사과문을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한 것이다. 티아라가 9월 초 쯤 활동을 재개할지도 모른다는 소식은 이미 인터넷 커뮤니티 상에서는 논란이 된 사안이었다. ‘티아라 사태’ 이후 이미지가 걷잡을 수 없이 추락한 티아라에게 생각보다 훨씬 이른 컴백설은 어차피 잃을 것 없는 상황에서 벌이는 ‘이판사판’으로 보여지기까지 한다.

그러나 그룹 이미지와 여론이 최악으로 치닫는 마당에서 과연 티아라가 활동을 재기할 수 있을까 하는 예상을 뒤엎고, 정면돌파로 승부하고자 하는 티가 역력한 티아라의 컴백설과 컴백 시기 조절 소식은 당분간은 티아라를 잊고 싶은 대중의 심기를 불편케 한다. 연예계 이슈를 넘어 우리 사회의 아킬레스건인 '집단 따돌림'과 결부되어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된 티아라 사태는 활동 재기 발표가 능사가 아님을 여실히 보여준다.

티아라 사태를 향한 대중의 따가운 시선을 뒤로하고 명확한 해명 없이 뒤늦은 사과와 함께 새 음원을 발표하는 시기만 기다리는 것이 최선일까. 현재 티아라에게 필요한 ‘의지’는 회피, 정면돌파가 아니라 화영 퇴출과 관련된 ‘진실’을 밝히는 용기다.

만약 그들 주장대로 화영 왕따설이 사실이 아니라 추측성 루머라면 수많은 사람들이 납득할 정도의 결백을 증명하면 쉽게 해결될 문제다. 하지만 최악의 여론 소용돌이를 돌파하는 초강수 무리수에 맞물려 멤버 한 명의 자필 사과문만 달랑 남긴 뒤늦은 공식사과는 티아라에게 더 큰 독이 될 뿐이다.

대중에게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에서 우러나온 사과였다면, 티아라의 컴백 소식에 벌써부터 분노를 표출하는 대중의 심기를 제대로 읽고 처신하는 티아라가 되었으면 한다. 지금처럼 네티즌들의 반응을 살피면서 슬그머니 컴백 시기를 조율하는 듯한 간보기식 행보는 냉소만 자아낼 뿐이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