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사장 공모가 지난 9일 시작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구본홍씨 사전 내정설'에 대한 경계에 나섰다.

▲ 구본홍 고려대 석좌교수

이번 YTN 사장은 최초로 사장후보추천위원회 구성을 통해 선출되는 절차를 거치고 있지만 끊임없이 '사전 내정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공기업이 YTN 소유지분의 과반수 이상을 가지고 있어 정권 차원의 입김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언론노조는 13일 성명을 통해 "공모가 있기 한 달 여 전부터 정가와 언론계에 구모씨 사전 내정설이 회자됐다"며 "구씨는 언론사 사장으로는 치명적인 정치적 편파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는 극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또 "구씨는 자타가 공인하는 이명박 대통령의 인맥"이라며 "정치적 편파성도 모자라 벌써부터 사내외 인물들을 끌어 모아 줄 세우기를 하고 있다는 말까지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노조는 "구씨는 이미 YTN 사장직에 공모할 자격을 잃었다"면서 "사추위는 엄격한 잣대와 독립성을 확보해 진정으로 YTN에 필요한 인물을 골라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 현덕수 지부장은 "YTN은 방송법에서 강조하는 있는 공공성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공기업이 50% 이상의 소유지분을 갖게 된 것"이라며 "공공성이라는 가치에 부합하지 않은 인물이 사장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YTN 사장 선출 일정은 오는 23일 공모 마감과 함께 27일 서류심사, 28일 면접 등의 절차로 진행된다. 29일 이사회는 추천위에서 올라온 단수 후보를 최종 결정해 주주총회에 상정할 것으로 보인다. 추천위는 총 6인으로 이사 5인과 사원대표인 노동조합 위원장으로 구성됐다. 추천위가 대부분 이사로 구성되기 때문에 복수 후보 보다는 단수 후보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