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오전 11시, 한국방송작가협회(이사장 이금림)는 62년 협회 설립 이후 최초로 방송사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협회 이사진들이 성명서를 낭독한 이후 구호를 외치는 모습ⓒ곽상아

한국방송작가협회(이사장 이금림)가 MBC <PD수첩> 작가 해고 사태와 관련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방송작가협회는 10일 오전 긴급 이사회를 열어, 8일 백종문 MBC 편성제작본부장이 '작가들을 복귀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힌 것에 대해 "이번 사태를 해결하려는 MBC 사측의 의지가 전혀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방송작가협회를 우롱하는 처사"라고 의견을 모았다.

방송작가협회는 <PD수첩> 작가 해고 사태의 대책을 논의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했으며, <PD수첩> 작가 해고 사태에 대한 모든 대책과 권한을 비대위에 위임하기로 결정했다.

방송작가협회는 이날 회의에서 △<PD수첩> 해고작가 전원 복귀 △MBC의 공식 사과 △책임자 문책 등을 위해 적극 나서기로 한 기존의 방침을 재확인했다.

한편, 백종문 MBC 편성제작본부장이 8일 방송작가협회 사무실을 찾아가 "PD수첩 쇄신 차원에서 PD들을 전원 교체했다" "(작가들이 PD수첩에 참여할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밝힌 것에 대한 시사교양 작가들의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방송4사 구성작가협의회를 이끄는 구성다큐연구회의 최미혜 회장(KBS 구성작가협의회장)은 "'기다리겠다. 도와달라'는 말은 인간에 대한 마지막 예의마저 상실한 발언"이라며 "900명 넘는 시사교양작가들이 실명을 내걸고 연대 서명한 PD수첩 대체작가 거부 사안을 마치 치기어린 애들 장난처럼 평가절하하는 몰상식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SBS 구성작가협의회 측은 "사상 유례 없이 거리에 나선 방송작가들의 참담함과 분노를 여전히 가볍고 보잘 것 없는 깃털 하나 쯤으로 여기는 MBC의 오만함에 다시 한 번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