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비상 : 태양 가까이>란 제목으로 제작보고회를 마쳤던 영화 <알투비: 리턴 투 베이스>는 비(정지훈), 신세경, 유준상, 이하나, 김성수, 이종석, 조성하, 오달수, 정석원 등 초호화 캐스팅으로 기대를 모으던 작품이었습니다.

특히나 현재 비와 대치되는 역할을 맡은 유준상이 KBS 주말연속극 <넝쿨째 굴러온 당신>으로 연기 인생 최고의 전성기를 맞고 있기에, 주연 비의 군복무로 인한 부재에도 불구하고 <알투비> 홍보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공군 비행기 조종사의 애환을 다룬 영화답게 <알투비>의 주 배경무대는 공군 비행장과 하늘입니다. 국내에선 시도조차 힘들었던 항공 촬영을 위해 <다크 나이트>, <인셉션> 등 웰 메이드 블록버스트에 참여한 실력 있는 항공 촬영팀 ‘울프에어’와 함께한 만큼, <알투비>는 할리우드 고공 액션과 별반 차이가 없는 비주얼, 속도, 쾌감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개봉 전 우려했던 공중 액션 씬의 수준이 아니라, 정작 <알투비>의 문제점은 빈약한 스토리 라인입니다. 천재 공군 대위 조종사로 변한 비의 능청스러운 연기와 오달수, 정경호 등 명품 감초들이 적재적소 웃음을 선사했기에 비교적 재미있는 장면도 더러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코미디로 갔다가, 뭉클한 가족애를 강조했다가, 반공영화로 흘려가는 조짐이 보이면서 갑자기 미국의 명령을 거부한 채 라이언 일병 구하기(?)로 가는 정체불명 뒤죽박죽 전개는 실제 조종사 연기를 위해 중력훈련까지 감행한 배우들의 투혼을 아쉽게 합니다. 허나 한국에서는 시도조차 할 수 없었던 장르였기에 첫 시도에도 불구하고 할리우드에서나 봄 직한 전투기 추격 액션을 원만히 그려낸 것은 <알투비>가 이뤄낸 놀랄 만한 성과입니다.

이제 시작이기에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비교적 만족스러웠던 비행기 추격전, 고공 액션과는 별도로 스토리에 완벽성을 기해주었으면 더 좋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가만히 서 있어도 그림이 되는 비의 남다른 비주얼, 국민 남편에서 냉철한 카리스마 ‘탑건’으로 180도 변신한 유준상의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알투비>가 전하는 축복으로 다가옵니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