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 전용헬기. ⓒYTN
지난 7일 전임 표완수 사장의 사표를 수리한 YTN 이사회는 사장 후보 추천위원회를 거쳐 새 사장을 선임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YTN지부(위원장 현덕수)는 9일 발표한 'YTN 신임 사장 공모에 대한 노동조합의 입장'에서 "이사회의 결정은 환영하지만 민주적이고 투명한 새 사장 선임 틀이 마련됐다고 안심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며 구본홍씨 사전 내정설을 다시 한번 경계했다.

이명박 대통령 후보 시절 상임특보를 지낸 구본홍 전 MBC 보도본부장은 지난달 표완수 사장이 사의를 밝힌 전후로 줄곧 차기 YTN 사장 후보 중 하나로 거론돼왔다.

YTN지부는 "구씨가 사추위에 서류를 접수하는 순간 '사전 내정설'은 현실이 되고 YTN 사추위는 통과의례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고 비판했다.

YTN지부는 이어 "정권교체에 따른 논공행상을 주장하며 한 자리 차지하려는 인사, 시대적 소명을 외면하고 패거리에 의지하려는 부적격 인사는 YTN에 발붙일 수 없다"며 강력 경고했다.

코바코 사장에 양휘부·이철영 등 응모…노조 "임원추천위 제대로 하라"

▲ 한국방송광고공사 PR광고. ⓒ코바코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코바코)는 지난 8일 오후 차기 사장 후보 공모를 마감한 결과 양휘부 전 방송위원회 상임위원, 이철영 홍익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이덕주 전 문화관광부 국장 등이 응모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휘부 전 위원과 이철영 교수 역시 이명박 대통령의 후보시절 캠프에서 일했던 인물이다.

전국언론노조 한국방송광고공사지부(위원장 함현호)는 9일 성명에서 "공모결과, 공모가 시작되기도 전에 하마평에 오르내리던 인물들이 포함돼있고 최종 결과도 당초의 예상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은 분명해 보인다"고 우려하며 임원추천위원회의 제대로 된 역할을 당부했다.

한국방송광고공사지부는 "코바코의 신임 사장은 시장주의와 경쟁, 민영화 논리에 일방적으로 경도된 정부와 정책 입안자를 설득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며 "임원추천위원회는 이런 자질을 가진 후보를 검증하고 코바코를 살릴 수 있는 사람을 추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날 YTN지부가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더 이상 인내심을 시험하려 들지 마라!
-YTN 신임사장 공모에 대한 노동조합 입장

신임 사장을 선임하기 위한 공식 절차가 시작됐다. ‘사장 후보 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를 거쳐 새 사장을 선임하기로 한 YTN 이사회의 결정을 환영한다. 사추위는 이제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YTN의 새 선장을 선임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한다.

그러나 민주적이고 투명한 새 사장 선임 틀이 마련됐다고 안심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한 달여 전부터 끊임없이 나돌고 있는 ‘구모씨 사전 내정설’ 때문이다. 우리는 이미 여러 차례에 걸쳐 YTN 사장의 조건을 밝혀 왔고, 구씨는 부적절하다는 점을 강조해 왔다. 구씨가 사추위에 서류를 접수하는 순간, ‘사전 내정설’은 현실이 되고, YTN 사추위는 통과의례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이는 지난달 25일 이명박 대통령이 “누구를 주려고 마음먹고 형식적으로 공모하는 식이면 안 된다”며 밝힌 공기업 사장과 임원 공모기준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

우리는 그동안 구씨가 YTN 사장이 될 것임을 기정사실화하고, 심지어 외부에서 사내 인사들을 끌어들여 줄 세우기에 나서고 있는 점 등을 들어 YTN 사장으로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주장해 왔다. 만약 이 같은 ‘음모’가 계속 진행될 경우, 지난 날 그의 행태를 낱낱이 밝히고 그를 통해 얻고자 하는 ‘속셈’에 대해 결연히 투쟁해 나갈 것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24시간 뉴스전문 채널인 YTN은 공정하고 불편부당한 언론사로서 정도를 걸어야 한다. 올바른 여론 형성에 기여하고, 사회 부조리를 들춰내며 소외된 이웃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키는 등 공공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야 한다. 또 안으로는 미디어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보다 확고히 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

YTN 사장의 기준은 올바른 언론으로의 정도를 지켜나가면서, 동시에 경영능력을 갖춰야 한다. 정권교체에 따른 논공행상을 주장하며 한 자리 차지하려는 인사, 시대적 소명을 외면하고 패거리에 의지하려는 부적격 인사는 YTN에 발붙일 수 없다. 그래도 고집한다면, 우리는 언론노조 뿐 아니라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정권의 ‘언론장악’음모를 분쇄하기 위한 투쟁에 나설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

2008년 5월 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