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6일 '구본홍 낙하산 반대 투쟁'을 이유로 노종면 당시 YTN노조위원장 등 6명이 동시에 해고된 것과 관련해, YTN노조 측은 YTN 사측을 향해 해직 사태의 해법을 찾기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고 나섰다.

▲ 2008년 10월6일 YTN으로부터 해직 통보를 받은 노조원들(왼쪽부터 조승호, 우장균, 현덕수, 노종면, 권석재, 정유신) ⓒYTN노조

YTN 대량 해직 사태와 관련해 당초 YTN노사는 2009년 4월 1일 "해고자 문제는 법원 결정에 따른다"고 합의했으나, 합의의 당사자였던 구본홍 YTN 사장이 같은 해 8월 갑작스럽게 자진 사퇴하고 뒤이어 사장이 된 배석규 현 사장이 "법원 결정이란 대법원 판결을 의미한다"며 합의를 번복함에 따라 노종면 전 위원장 등 6명은 4년 가까이 해직 상태다.

1일 YTN노조는 "장기 해직사태 해소를 위한 마지막 제안"이라며 YTN 사측에 '해직사태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고 나섰다.

△노사가 각각 10인의 위원 후보 명단을 상호 통보한 뒤 논의를 거쳐 각 5인을 위원으로 최종 선정하고 △노사위원들은 공식 출범 후 30일 이내에 해직사태 해소방안 합의안을 도출하며 △합의안 도출시 사원총투표에 부쳐 그 결과를 조건없이 즉각 이행할 것 △합의안 도출되지 않을 경우 노사 위원들이 각각의 안을 동시에 사원투표에 부쳐서, 다수 찬성을 얻은 합의안을 조건없이 즉각 이행할 것 등이 제안의 주요 골자다.

YTN노조는 특위 구성을 제안한 이유에 대해 "해직문제와 관련해 지속돼 온 불필요한 오해나 진통, 소모전을 줄이고 생산적이고 책임있게 해법을 찾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내부 노력을 통한 해법 모색에 대한 마지막 제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위원회가 구성될 경우 논의 방향과 합의 내용, 투표 결과 등을 예상할 수 없어 부담도 매우 크지만, 갈등이 지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면 기꺼이 감수하겠다"며 사측을 향해 6일 오전까지 특위 구성에 대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YTN노조는 "일각에서는 이번 제안이 기존 파업 투쟁과 사장퇴진 투쟁의 종료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의문이 제기됐지만, 집행부는 해직 사태 이후 일관되게 노조가 견지해 온 대로 해직문제는 어떠한 사안과도 연계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라며 "사측이 노조의 제안에 정치적 의미를 부여해, 사장 퇴진투쟁 등을 이유로 제안을 거부하지 않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같은 제안에 대해 한정호 YTN 홍보팀장은 1일 오후 "제안의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뒤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08년 노종면 당시 위원장 등 6명을 동시에 해고한 당사자인 구본홍 전 YTN 사장은 지난달 30일 <기자협회보>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해직자가 낸 징계무효소송의 1심 결과를 수용해 YTN 해직사태를 해결하려 했다"며 노사 대화와 화합을 통해 복직문제가 풀리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