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산 쇠고기의 수입 재개를 계기로 광우병 위험과 정부의 협상력 부재가 연일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하단 광고를 싹쓸이하며 '진화'에 나서 눈총을 사고 있다. 국민의 혈세로 미국 정부를 대변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 정부의 '미 쇠고기 안전' 홍보광고가 실린 동아일보 5월 5일자 1면

농림수산식품부와 보건복지가족부는 먼저 지난 5일자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이른바 '조중동'에만 1면 하단에 광고를 싣고 "미국에서 수입되는 쇠고기와 미국 사람이 먹는 쇠고기는 똑같다"고 주장했다.

"미 쇠고기 안전" 5일자 조중동만 1면 광고

정부는 이날 광고에서 "3억인의 미국인과 96개국의 세계인들이 즐겨 먹는 바로 그 쇠고기가 수입된다"며 "97년 동물성 사료 급여 금지 이후 미국에서 태어난 소는 단 한마리도 광우병에 걸린 바 없다. 정부는 국민들의 건강과 식품안전 확보를 위해 완벽한 검역시스템을 갖추고 원산지 표시 단속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날인 6일자에는 경향신문을 제외한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등 8개 일간지 1면 하단에 일제히 광고를 게재했다.

문구와 디자인만 조금씩 변형을 준 이날 광고에서는 "(지난 10년간 전 세계에서 소비된 미국산 소는 3억5천만마리, 그러나...) 광우병은 전혀 없었다"는 내용을 부각시키며 "국민의 건강은 정부가 책임지고 확실히 지키겠다"고 주장했다.

6일자엔 경향 제외한 대다수 일간지 1면 광고 "광우병은 전혀 없었다"

'광우병 위험'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와 불신이 점차 고조되고 미국과의 재협상 요구가 거센 상황에서 정부가 뚜렷한 대책을 내놓기 보다 오히려 국민 세금을 들여 미국산 쇠고기를 일방적으로 선전하는 신문 광고를 시작하자 논란은 더욱 확산되는 양상이다.

미국산 쇠고기의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는 통합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6일) 아침 신문 광고를 보면서 이명박 정부가 국민건강을 조금이라도 진지하게 생각하는지 의심을 금할 수 없다"며 "미국 쇠고기가 좋다고 국민 세금을 가지고 광고 홍보를 하고 있으니 국민불안과 정부 불신이 더 커져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 5월 6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에 실린 1면 하단 광고
앞서 통합민주당은 지난 5일에도 논평을 내고 "30개월령 이상의 미국산 쇠고기를 먹어도 광우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국민의 세금까지 쓰면서 특정 언론에 광고까지 하는 전대미문의 사건은 가히 기네스북감"이라며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해야 할 정부가 국민의 혈세로 미국 정부를 대변하고 있다. 세금낭비를 줄이겠다고 외치던 이명박 정부는 어디로 갔느냐"고 사태를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