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호진 부산일보 노조위원장과 언론노조 지부장 등이 5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부산일보 정수장학회문제와 방송과 연합뉴스 등 언론사 파업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언론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통합당 최민희 임수경 배재정 당선자가 함께 참여했다. ⓒ연합뉴스

정수장학회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부산일보의 노동조합이 대선을 앞두고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지방노동위원회는 부산일보 노사의 임금협상 결렬에 따라 쟁의조정을 진행해 왔으나 28일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앞서, 부산일보 노사는 임금협상에서 각각 '7% 임금인상'과 '임금동결' 등을 요구해 왔으나, 의견을 좁히지 못해 협상이 결렬된 바 있다.

이에, 부산일보 노조는 25일 조합원 총회를 열어 투표 대상자 193명을 상대로 쟁의 돌입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75.6%의 투표율에 찬성률 85.7%로 쟁의 행위가 결의됐다. 부산일보 노조는 사측이 이정호 편집국장을 상대로 제기한 '직무수행 및 출입금지가처분' 신청 결과가 조만간 나옴에 따라, 결과를 본 이후 투쟁 수위를 높여간다는 입장이다.

부산일보는 지난해 11월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투쟁 관련 기사가 지면에 실린 것과 관련해 이정호 편집국장에게 두 차례의 대기발령 처분을 내렸으며 4월 30일에는 '직무수행 및 출입금지 가처분'을 신청했었다. 또, 부산 동부경찰서에 편집국장을 '주거침입 및 퇴거불응죄, 업무방해죄' 혐의로 고소했으며 회사 내에서 편집국장의 책상을 비롯해 집기를 철거했다. 이로 인해 이정호 편집국장은 현재도 자신의 책상이 없는 상태에서 사회부 기자의 책상을 대신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호진 부산일보 노조위원장은 28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편집국장 출입금지 가처분 신청 결과를 본 이후 후속 대응을 할 것이다. 그동안 계속해서 정수장학회 사회환원을 요구해 왔기 때문에 임금협상 결렬에 따른 파업이라 하더라도 정수장학회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할 수밖에 없다"며 "파업 돌입 시점은 더 지켜봐야 겠지만, 8월말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