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후 서울 대학로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이석행) 주최의 '제118주년 세계노동절 기념대회'가 열렸다. 이날 대회에는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에서도 100여 명의 조합원이 참석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노동절에 대해 "반노동·친자본의 이명박 정부에 맞서서 우리 사회의 공공성·공익성을 지키기 위해 전체 노동자들이 각오를 새롭게 다지는 자리"라고 평가했다.

▲ 전국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 ⓒ미디어스
언론사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최 위원장은 "각 사별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언론노조 전체에서, 산별차원에서 접근하겠다"며 "이달 초 150개 사업자 쪽에 산별교섭을 요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신문방송 겸영허용, MBC 민영화 등 이명박 정부의 언론관계법 개정에 대해 최 위원장은 "지금 정부 핵심에 있는 인사들이 한번 찔러보고 빠져보는 식으로 언론관계법에 대해 자신들의 속내를 드러내고 있는데 차라리 빨리 추진하라고 하고 싶다"며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언론관계법을 권력과 힘만으로 일방적으로 밀어부치면 시민사회의 극렬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음은 최상재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올해로 노동절이 118주년 됐다. 이번 노동절의 의미는 무엇이라 보는가.

"반노동·친자본의 신자유주의 정책을 관철시키는 이명박 정부에 맞서서 우리 사회의 공공성·공익성을 지키기 위해 전체 노동자들이 각오를 새롭게 하고 떨쳐 일어나는 계기다."

- 언론사 비정규직 문제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언론의 공공성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보수정권에 맞서기 위해서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단결돼야 한다. 언론사 비정규직 문제는 산별공동협약을 통해 언론사 전체 비정규직의 처우, 임금 문제를 한꺼번에 풀 생각이다. 산별협약안을 준비해서 이달 초에 150개 사업자 쪽에 산별교섭을 요구하려 한다. 언론사에서 비정규직이 더이상 증가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각 사별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언론노조 전체에서, 산별차원에서 접근하겠다."

"이동관 대변인 기사 삭제…'권력외압' 앞으로 더 심해질 것"

- 국민일보의 이동관 대변인 기사 삭제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 전국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 ⓒ미디어스
"우리 사회가 20년 전 군사독재시절로 돌아간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통령 최측근 인사를 앉히는 등 언론정책·광고를 전부 정부가 장악한 마당에 앞으로 권력 외압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본다. 따라서 언론노조는 조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 한다. 2일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이동관 대변인의 경우 '땅 투기'보다 더 큰 문제는 언론사에 직접적으로 기사를 빼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이는 이동관 대변인의 주장처럼 '부탁'이 아니라 '외압'이며,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명박 정부는 '언론의 독립'을 이야기하면서도 실질적으로 보이는 행태는 이렇다. 이명박 대통령이 이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이동관 대변인은 사퇴해야 한다."

- 언론관계법의 대대적인 개정이 예고되고 있다.

"예견됐던 거다. 정부 핵심에 있는 인사들이 한번 찔러보고 빠져보는 식으로 언론관계법에 대해 자신들의 속내를 드러내고 있는데 차라리 빨리 추진하라고 하고 싶다. 언론관계법은 반드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데도 권력과 힘만으로 일방적으로 밀어부치는 것은 이명박 정부의 큰 착오다. 조·중·동을 제외한 전체 언론을 적으로 만드는 일이며 시민사회의 극렬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다른 단체와 연대해 반 조중동·반 한나라당 전선 확보할 것"

-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첫 번째는 산별교섭을 통해 이런저런 이해관계로 나뉘어진 전체 언론 노사를 하나로 만드는 일이다. 비정규직 문제도 여기에 포함된다. 언론노사를 하나로 묶어 언론공공성을 위한 결의를 다지겠다.

두 번째는 다른 산별노조, 시민단체와 연대해서 여론을 독점하려는 조중동·한나라당의 음모에 실력행사로 맞서는 것이다. 반 조중동·반 한나라당 전선을 확보해야 한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신문법 폐지, MBC 민영화 등은 언론 만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행위다. 언론노조가 앞장서서 민주주의를 원하는 세력과 연대해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계획을 저지하겠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