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가 KIA와의 주말 3연전 두 번째 경기에서 역전에 재역전을 반복하는 접전 끝에 6:5로 패했습니다. 셋업맨 유원상과 4번 타자 박용택의 부진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승부처는 7회말이었습니다. 5:4로 LG가 앞선 상황에서 2사 후 김원섭의 2타점 역전 3루타가 터지면서 분위기는 급격히 KIA로 기울었습니다. 0점대 평균자책점을 자랑하는 완벽에 가까운 셋업맨 유원상이 연속 피안타로 역전을 허용했다는 점에서 LG는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고 KIA는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 LG 유원상 ⓒ연합뉴스
7회말 2실점의 근본적인 불씨를 제공한 것은 이상열입니다. 우규민의 호투로 2사 주자 없는 상황에서 등판한 이상열은 이용규를 상대로 볼넷을 허용하며 위기를 자초했습니다. 이상열을 등판시킨 것은 이용규 단 한 명의 좌타자를 상대하라는 김기태 감독의 의도였지만 3구까지 모두 볼을 허용하며 3-0의 불리한 카운트로 몰린 끝에 볼넷을 허용했고 이닝을 종료시키지 못했습니다. 백전노장답지 않은 실망스러운 투구였습니다. 만일 이상열이 이용규를 범타 처리했다면 유원상은 8회말만 책임지면 되었을 것이며 9회말에는 봉중근이 마무리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상열이 아웃 카운트를 잡지 못하며 강판되어 유원상의 부담은 한결 커졌습니다.

유원상의 1.1이닝 동안 4피안타 2실점으로 패전 투수가 되었는데 7회말 2사 1, 2루에서 김원섭에게 직구 승부를 고집하다 4구에 한복판 직구 실투로 역전타를 허용했습니다. 슬라이더를 섞는 공 배합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공 배합과 무관하게 유원상의 오늘 제구는 전반적으로 높았고 2이닝 연속으로 2사 후 장타로 역전 적시타를 허용했습니다. 평소와 달리 제구가 높게 형성되며 난조를 보인 것이 오늘 경기에만 국한된 것인지 아니면 두 달 가까이 박빙 상황에서 연투하며 피로가 누적되었기 때문인지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후자와 같이 연투로 인한 피로 누적이 난조의 원인이라면 LG 불펜은 물론 팀 전체의 성적에도 부정적인 여파를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성훈과 이병규의 장기간 부진으로 LG 라인업은 오늘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정성훈이 선발 라인업에서 제외되고 이병규가 6번으로 밀렸으며 김용의가 3루수로 선발 출장해 5번 타순에 전진 배치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정성훈의 결장으로 4번 타순에 박용택이 배치된 것이 주목할 만했는데 지난 시즌 박용택은 4번 타자로서 실패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결국 박용택은 4타수 무안타 볼넷 1개에 그쳤습니다. 3회초 무사 만루의 절호의 기회에서 1루 땅볼로 타점을 얻는데 실패했는데 박용택이 적시타를 기록했다면 LG는 대량 득점으로 KIA 선발 소사를 무너뜨리며 경기를 쉽게 끌고 갈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박용택의 부진으로 LG는 2득점에 그치며 KIA의 사정권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8회초 동점에 성공한 뒤 2사 1루 상황에서 박용택은 타석에 들어섰지만 높은 공에 방망이를 내며 범타에 그쳤습니다. KIA 박지훈이 어제에 비해 제구와 구위 모두 떨어진 상태라 박용택이 어제 경기까지와 같이 차분히 선구해 타격했다면 역전을 노릴 만한 장타가 나올 수도 있었지만 박용택은 뭔가에 쫓기는 듯 볼에 방망이를 내다 아웃되어 이닝을 마감했습니다.

이미 박용택은 지난 시즌 4번 타자로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정성훈이 부진한 가운데 ‘우타자 4번 타자’라는 지론까지 포기하며 김기태 감독이 박용택을 4번 타자로 기용한 것은 딱히 4번 타자감이 없다는 고민에서 비롯된 고육지책이었을 것입니다. 오늘 박용택이 어제 경기와 같은 활약만 했어도 LG는 쉽게 승리했을 것이며 김기태 감독의 구상 또한 그러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박용택은 4번 타순에 배치되자마자 다른 사람이라도 된 것처럼 부진에 빠졌습니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극도로 예민한 심성의 박용택이 내일부터 다시 테이블 세터에 배치된다 해도 좋았던 타격감을 되찾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점입니다. 현재 LG 타선을 홀로 이끌다시피 하는 박용택마저 슬럼프에 빠진다면 LG는 하위권으로 추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선발 임정우는 6이닝 4피안타 3볼넷으로 3실점으로 데뷔 첫 퀄리티 스타트를 기록하며 승리 투수 요건을 갖추고 내려갔지만 유원상의 블론 패전으로 승리 투수가 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임정우는 6이닝 중 4이닝이나 선두 타자를 출루시키며 거의 매 이닝 위기를 맞았습니다. 선발 투수로서 안정감을 주기에 부족했으며 야수들을 피곤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는 보완이 필요합니다. 4회말 1사 3루에서 초구에 폭투를 범하며 2:2 동점이 되는 실점을 한 것에 대해 포수 김태군의 블로킹 실패가 원망스러울 수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자신의 제구가 좋지 않았기에 폭투가 나왔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 임정우는 야수들을 믿고 상대 타자를 맞혀 잡겠다는 편안한 투구보다는 구석구석을 찌르며 맞지 않겠다는 도망 다니는 투구에 가까웠습니다.

오지환은 오늘도 기록되지 않은 실책을 범했습니다. 1회말 1사 2루에서 김원섭의 중전 안타가 나왔을 때 중견수 양영동의 송구를 중계하는 과정에서 홈에 곧바로 송구하지 않고 더듬으며 지체해 선취점을 내주는데 일조했습니다. 김원섭의 타구가 빠른데다 양영동의 정면으로 향했기에 중계가 지체되지 않고 정확히 이루어졌다면 2루 주자 이용규를 홈에서 잡을 수도 있었지만 오지환의 실책성 수비로 인해 쉽게 실점했습니다. 어제 경기 관전평에서도 언급했지만 오지환이 매일 같이 반복되는 연이은 실책으로 인해 수비에 대한 자신감을 완전히 상실한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이대형을 과감히 2군으로 내린 것처럼 오지환 또한 정비를 위해 2군으로 내리는 것을 검토해야 할 시점이 왔습니다.

LG는 오늘 패배로 KIA전 1승 4패로 열세에 놓이게 되었으며 이번 주 또한 1승 4패로 2연속 루징 시리즈를 확정지었습니다. 내일도 패할 경우 20승 20패로 다시 승률 5할 문턱까지 밀리게 되는데 LG 이승우와 KIA 서재응의 선발 매치업을 감안하면 LG에 불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셋업맨 유원상이 블론 패전을 기록해 내일 등판이 쉽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타선이 분발하지 않는 한 내일 경기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야구 평론가. 블로그 http://tomino.egloos.com/를 운영하고 있다. MBC 청룡의 푸른 유니폼을 잊지 못하고 있으며 적시타와 진루타를 사랑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