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TN 표완수 사장 ⓒYTN
경향신문 사장 공모에 응하기 위해 지난 21일 사의를 밝힌 YTN 표완수 사장이 28일 응모 배경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표 사장은 이날 YTN 라디오 개국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현직 YTN 사장이 다른 언론사 사장에 응모한다는 데 대해 내부에서 부정적 반응이 많았고 나도 사실 할 생각이 없었다"며 "그런데 경향신문 후배들로부터 '표 사장과 YTN은 위신과 체면의 문제지만 경향신문은 생존의 문제'라는 이야기를 들으니 다른 얘긴 못하겠더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기자 출신인 표 사장은 "힘든 친정 구했다 그러면 선배들한테는 떳떳하고 후배들한테는 보람 있는 일이 될 것이라는 생각도 했다"며 "욕을 먹더라도 가서 해보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황우석 파동, 표완수 진두지휘 사실 아니다"

표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 첫머리에서 YTN 보도의 공정성을 강조하면서 지난 2005년 황우석 사태 당시 논란에 대해서도 비교적 긴 시간 동안 설명했다.

그는 "일부에서 내가 당시 보도를 진두지휘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제가 보도국 간부회의를 주재한 것은 단 두 번으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소추안이 가결됐을 때와 황우석 보도가 나간 다음날뿐이었다"고 밝혔다.

표 사장은 "당시 나는 '산에 오를 때보다 내려갈 때 다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특종 보도에 자만하다가는 틀림없이 코가 깨지는 만큼 신중을 당부했다"며 당시 파동 이후 YTN 노사가 공동으로 조사위원회를 가동한 사실을 강조했다.

그는 "일부 문제가 있긴 했지만 그동안 YTN은 공정보도를 위해 노력해왔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라디오 개국 '우여곡절'…지상파 방송에 맺힌 것 많다"

▲ YTN 표완수 사장(왼쪽 앞에서 두번째)과 강갑출 상무(왼쪽 앞에서 세번째)가 오는 30일 개국하는 YTN 라디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YTN
표 사장은 이날 YTN 라디오 사업 진행 과정에서 기존 지상파 방송사들의 '방해공작'이 많았다며 하소연하기도 했다. 지난해 방송위원회가 보도전문 라디오 채널 사업자를 YTN으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한 지상파 방송사 사장이 해당 주파수는 장애인단체가 써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는 게 표 사장의 설명이다.

표 사장은 "YTN 라디오가 서울의 경우 강동·송파에서 혼신이 있는데 춘천MBC 전파가 월경하기 때문"이라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MMS 채널, 공모로 재분배해야…보도전문채널 신설 부정적"

표 사장은 이날 MMS 채널 분배, 신문방송 겸영, IPTV 콘텐츠 제공 등 미디어 시장의 뜨거운 이슈들에 대해서도 견해를 밝혔다.

그는 MMS와 관련해선 "디지털화로 인해 새로 생기는 채널은 공모를 통해 채널을 재분배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파수는 '공공재'라는 이유에서다.

신문방송 겸영에 대해선 원론적으로는 찬성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몇몇 신문사에서 보도전문채널을 노리고 있는 점을 의식한 듯 "돈 되는 사업이라고 해서 2~3곳 생기면 다 망하게 돼있다"며 "보도전문채널을 복수로 허용하겠다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동등 접근권 논란과 관련해선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 플랫폼에 상관없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지상파 방송사들이 위성DMB 사업자인 TU미디어에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은 것은 엄밀히 말하면 공정거래법 위반"이라며 "SKT가 대기업이다보니 지상파 방송사 눈치를 보느라 못 건드렸고 구 방송위원회도 이 문제를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