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가 두산과의 주말 3연전 두 번째 경기에서 4:0으로 승리했습니다. 선발 리즈의 무실점 호투와 최동수, 박용택의 홈런에 힘입었습니다.

LG 리즈는 5.2이닝 5피안타 4삼진으로 무실점 호투하며 시즌 첫 승을 거뒀습니다. 약점으로 지적된 사사구는 1개에 그쳤습니다. 두산 타선이 전반적으로 침체인 탓도 있지만 리즈의 구위는 강력했고 제구 또한 안정적이었습니다. 리즈의 선발 무실점 호투는 5월 13일 잠실 삼성전 이후 2경기 연속으로 이제 선발로서 연착륙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LG 선발 리즈 ⓒ연합뉴스
올 시즌 마무리로 출발해 극도로 불안을 노출하며 2군에 내려가 선발 투수로서의 가치마저 상실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되었지만 리즈는 선발로 1군에 복귀한 후 2경기 10.2이닝 무실점 호투를 통해 우려를 불식시켰습니다. 리즈의 부활로 LG는 시즌 전 최대 약점으로 지적된 선발진을 보완하며 주키치와 리즈의 확실한 외국인 투수 원투펀치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경기 승리로 LG는 3연승을 거두고 있는데 사실 LG 타선의 타격감은 떨어져 있습니다. 이번 경기에도 홈런 2개가 나왔지만 득점권에서의 적시타는 3회초 최동수의 홈런이 유일했습니다. 타선의 짜임새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G가 승리할 수 있는 것은 역시 투수진의 호투 덕분입니다. LG는 2경기에서 완봉승을 거두며 최근 3경기에서 단 2실점에 그치고 있습니다.

사실 이번 경기의 선발 투수가 LG 리즈, 두산 정대현으로 예고되었을 때 타격전이 예상되었지만 의외로 초반 흐름은 투수전이었고 결과적으로 많은 점수가 나지 않았습니다. 리즈의 호투 못지않게 정대현의 초반 호투도 인상적이었는데 정대현의 안정적인 흐름을 깨뜨린 것은 박용택이었습니다.

3회초 박용택의 타석에서 1루 주자 오지환이 초구에 2루 도루를 시도하다 아웃되었는데 사실은 유격수 손시헌의 글러브가 몸에 닿기 전 오지환의 손이 먼저 2루 베이스에 닿았습니다. 즉 강광회 2루심의 오심으로 LG가 득점권 주자 한 명을 잃은 것입니다. 하지만 2사 주자 없는 상황에서 박용택의 빗맞은 타구가 2루수, 중견수, 우익수의 사이에 떨어지는 빗맞은 안타가 되었고 박용택은 지체 없이 2루로 향하는 적극적인 주루 플레이로 오지환의 오심 아웃을 상쇄시켰습니다. 이어 작은 이병규가 욕심을 내지 않고 차분하게 볼넷으로 출루했고 최동수가 좌월 3점 홈런으로 LG는 기선을 제압했습니다. 최동수의 홈런은 올 시즌 마수걸이 홈런으로 LG 복귀 이후 첫 홈런이기도 합니다. 호투하던 정대현으로서는 2사 후 빗맞은 안타가 화근이 되어 3실점했다는 점에서 진한 아쉬움이 남았을 것입니다.

3점의 리드는 셋업맨 유원상이 연투로 등판할 수 없는 LG의 불펜을 감안하면 불안했습니다. 아직 재활이 완료되지 않은 마무리 봉중근을 하루 휴식 후 등판시키는 것도 부담이었습니다. 쐐기점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 박용택은 5회초 1사 후 우측 담장을 살짝 넘기는 직선타 솔로 홈런으로 4:0을 만들었고 덕분에 LG는 봉중근을 아끼는 등 넉넉하게 불펜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4회말 1사 1, 2루의 기회가 병살타로 종료된 다음 이닝에서 터진 홈런이었기에 두산으로서는 맥 빠지는 홈런이었습니다. 박용택은 3루타를 제외한 사이클링 히트를 기록하며 이번 주 5경기 중 3경기에서 홈런을 터뜨리는 괴력을 과시했습니다.

박용택은 6회말 2사 2루의 득점권 위기에서 최준석의 안타성 타구를 다이빙 캐치해 실점을 막았습니다. 외야수의 입장에서는 좌우로 빠져나가는 타구보다 자신의 앞쪽에 떨어지는 타구의 다이빙 캐치가 보다 어려운 법인데 박용택은 정면에 떨어지는 타구를 멋지게 포구했습니다. 공수 양면에서 박용택의 활약이 돋보였습니다.

▲ LG 박용택 ⓒ연합뉴스
하지만 오지환은 이번에도 경기 종반인 8회말 실책을 범했습니다. 그것도 선두 타자라는 점에서 더욱 찜찜한 위기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이상열이 대타 오재원을 삼진 처리함과 동시에 포수 김태군이 도루를 시도하는 정수빈을 2루에서 아웃 처리하면서 위기에서 벗어났지만 거의 매 경기 반복되는 오지환의 종반 실책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6회말 1사 1루에서 김동주의 땅볼 타구를 포구해 1루에 악송구해 자칫 타자 주자를 살려줄 뻔 했던 정성훈의 수비 역시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8회초 정성훈의 타격이 끝나고 8회말에 들어가며 김용의를 3루수로 교체 기용한 것은 정성훈의 수비가 불안하다는 김기태 감독의 판단 때문으로 보입니다.

김기태 감독은 이번 경기에서 흥미로운 투수 교체를 선보였습니다. 흔히 좌타자를 겨냥해 좌투수를 기용하고 우타자를 겨냥해 우투수를 기용하는 소위 ‘좌좌우우 공식’을 파괴한 투수 교체를 한 것입니다. 7회말 두 번째 투수 김기표가 선두 타자 이원석을 몸에 맞는 공으로 출루시킨 뒤 좌타자 이종욱의 타석에서 좌투수를 올리지 않고 사이드암 김기표를 그대로 밀어붙였고 결과는 이종욱의 범타였습니다.

이어 우타자 최재훈은 사이드암 김기표에게 맡기지 않고 좌투수 이상열로 교체했습니다. 야구 통념을 완전히 거스른 투수 교체인 것입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8회말 무사 1루에서 두산 김진욱 감독이 이상열을 상대로 우타자가 아니라 좌타자인 오재원을 대타로 기용한 것입니다. 오재원이 지난 시즌 이상열에 강했다 해도 대타로 선뜻 기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는데 두 감독의 ‘좌좌우우 공식’ 파괴는 상당히 참신하며 인상적이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이번 경기는 여러모로 작년 개막전이었던 4월 2일 LG:두산의 경기를 연상시켰습니다. 두산의 홈경기로 LG가 리즈를 선발로 내세운 것이나 임찬규가 마지막 투수로 경기를 마무리한 것, 그리고 2개의 홈런이 터졌으며 4:0의 점수로 종료되었다는 점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다른 점도 있습니다. 리즈는 작년 개막전에서 김동주와 김현수에 홈런을 허용하며 패전 투수가 되었지만 이번 경기에서는 승리 투수가 되었으며 2개의 홈런을 터뜨리며 승리한 쪽이 LG라는 사실입니다. LG는 4:0 승리로 두산을 시즌 4연패에 빠뜨렸고 두산전 4연승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야구 평론가. 블로그 http://tomino.egloos.com/를 운영하고 있다. MBC 청룡의 푸른 유니폼을 잊지 못하고 있으며 적시타와 진루타를 사랑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