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민주주의 위기의 원인으로 ‘반지성주의’를 꼽은 것에 대해 한겨레가 “국민을 갈라치기하고 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주요 신문은 윤 대통령이 통합·협치·소통 등을 한 번도 거론하지 않은 것에 대해 “여소야대 상황, 대선결과를 외면한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취임사에서 “정치는 민주주의의 위기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반지성주의’가 그 원인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진실이 왜곡되고, 각자가 보고 듣고 싶은 사실만을 선택하거나 다수의 힘으로 상대의 의견을 억압하는 반지성주의가 민주주의를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를 통해 반지성주의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국회에서 취임식을 마친 뒤 차량에 탑승,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겨레는 11일 사설 <통합 대신 ‘반지성주의’로 비판세력 겨냥한 윤 대통령>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넣었다는 ‘반지성주의’라는 표현은 사실상 거대 야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자신에게 비판적인 이들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며 “상대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이견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법적 관점에서 사실관계를 다투며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한겨레는 “자신을 향한 비판과 견제는 ‘억압’이라고 바라보는 것도 어불성설이요, 국민들을 ‘지성’과 ‘반지성’으로 갈라치기 하고 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통합과 협치를 한 번도 언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 “대화와 타협 대신 일방적 국정 운영을 예고한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겨레는 윤 대통령이 ‘도약과 빠른 성장’을 통해 사회 현안을 해결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개발독재 시대의 성장만능주의를 연상시킨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윤석열 대통령의 ‘자유’, 모두를 위한 ‘자유’ 돼야>에서 “윤 대통령은 통합·화합·소통·협치 같은 단어를 쓰지 않았다”며 “국회가 압도적 여소야대 상황이며, 대선 결과가 0.73%포인트 차로 갈렸음에도 외면했다. 그러면서 반지성주의라는 생경한 개념을 들고나온 것은 의미심장하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피아를 지성 대 반지성으로 구분하려는 진영논리가 작용한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윤석열 대통령이 ‘자유의 확대’를 통해 경제성장을 이루겠다고 한 것에 대해 “역대 대통령의 취임사와 달리 추상적 국정철학을 천명하는 데 집중한 취임사였다. 국정기조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정책비전은 내놓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경향신문은 “양극화 문제의 해법으로 ‘빠른 성장’을 제시하긴 했으나, 이는 외려 양극화를 가속시킬 우려가 짙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사설 <윤석열 대통령,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잊지 않기를>에서 “윤 대통령은 정계 진출을 선언한 날부터 줄곧 자유를 언급했고 극단적 자유시장 옹호 발언으로 비판받기도 했다”며 “여성 배제, 장애인 혐오 등 자신과 국민의힘이 내비쳤던 차별·혐오부터 정리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정면돌파하려 하지 말고 거대 야당과 협치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국민 눈높이에 크게 부족한 장관 후보자들은 임명을 철회하는 것이 국민 지지를 얻는 길”이라고 제언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비대위 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자신에게 가장 결핍된 언어가 '지성'”이라며 “비판 세력을 반지성주의로 공격하려는 의도를 숨기지 않았다. 구조적 성차별은 없으며, 여성가족부는 폐지해야 하고, 외국인 건강보험을 개선하겠다며 외국인 혐오를 부추기는 게 바로 반지성주의”라고 지적했다.

반면 중앙일보는 '반지성주의' 발언을 높이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사설 <‘자유’ 강조한 윤 대통령, 통합도 잊지 말아야>에서 “정확한 인식이라고 본다. 진영 사고가 합의의 여지를 막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중앙일보는 “대통령으로서 공감과 합의의 기반을 넓힐 책무를 언급하지 않은 건 아쉽다"며 "통합은 취임사에 한 차례도 등장하지 않았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자유를 강조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윤 대통령 ‘자유’와 ‘도약적 성장’ 선언, 협치와 소통에 달렸다>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대한민국 헌법의 핵심 가치를 앞세워 재도약과 성장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것”이라며 “자유와 민간 주도 성장을 강조한 것은 문 정부의 잘못된 정책들을 하나하나 바로잡겠다는 선언이다. 단순한 경제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고유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일”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