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언론시민사회의 ‘선거보도 모니터링’이 언론 보도의 변화를 견인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모니터링을 통해 지적된 선거보도의 문제가 개선되지 않고 반복되는 상황이다. 시민들의 미디어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모니터링 대상 매체 수가 늘어나면서 집중도가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민언련과 전국민언련네트워크는 4월 28일 '대선보도 평가와 모니터링 혁신'이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모니터링 결과가 시민들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꼽았다. 20대 대선 모니터링 결과는 미디어스·미디어오늘·오마이뉴스 등 언론사와 민언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민언련과 전국민언련네트워크가 28일 개최한 '제20대 대선보도 평가 토론회' (사진=미디어스)

김수정 중앙대 강사는 “선거 보도와 관련된 문제가 반복된다는 점은 모니터링의 한계로 볼 수 있다”며 “언론 감시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재점검이 있어야 한다. 언론계, 학계, 시민사회단체가 생각하는 문제적 보도에 대한 가치판단 기준이 다를 수 있는데, 이를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 강사는 시민들에게 모니터링 결과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노영란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사무국장은 모니터링 대상 매체가 확대되면서 실효성이 떨어졌다고 평가했다. 노 국장은 “과거 모니터링 대상은 10개 신문사, 3개 방송사였기 때문에 확실한 성과가 있었다”며 “하지만 미디어 환경이 바뀌면서 매체가 늘어났다. 기존 방식으론 변화가 촉발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노 국장은 “모니터링 수준과 심층성은 과거보다 발전했을 수 있지만, 성과는 미미한 상황”이라며 “새로운 방법론을 찾아야 한다. 보고서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공론의 장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송경재 상지대 교수는 언론사가 선거 보도를 짚어보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 교수는 “이번 대선에서 네거티브 선거전이 벌어졌는데 언론이 그 책임에서 벗어나기 힘들다”며 “네거티브 선거전을 악용하거나 사회분열을 조장하는 방식의 보도가 줄지 않았다. 언론사 내부에서 이에 대한 평가가 있었는지 질문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송 교수는 “언론사 내부 기구인 노동조합·기자협회 차원의 사전·사후 검증이 필요한데 이를 제도화시킨 언론사는 드물다”며 “언론사 내부 기구가 자사 보도에 대한 공개적인 평가 토론회를 진행해 비판적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경재 교수는 서울·수도권 언론보다 감시의 눈이 적은 지역 언론을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했다. 송 교수는 “지역은 서울·부산 등 대도시에 비해 노동조합, 언론단체의 활동이 부족하고 물질적 지원도 적다”며 “모니터링이 필요하지만 체계적이고 세밀한 감시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는 “모니터링을 누가 보는지, 누가 필요로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며 “사실 시민들이 언론 감사를 더 잘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윤 이사는 “어떻게 영향력 있는 활동을 할 수 있을지 찾아야 한다. 모니터링 공유 그룹을 꾸리는 등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여진 이사는 모니터링과 정부광고 등 언론사에 투입되는 공직 자금을 연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윤 이사는 “모니터링을 하기 전 공적 자금을 전수조사하고, 책임을 묻는 식으로 방법을 바꾸는 건 어떤가”라면서 “언론사에게 ‘공적 자금을 받은 만큼 책임있는 역할을 하라’고 메시지를 줄 수 있다. 모니터링 범위를 좁히면 효과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민언련과 전국민언련네트워크는 4월 28일 ‘2022 지방선거보도 감시단’을 발족했다. 민언련은 서울·부산·광주·대전·경기도·전라남도·전라북도·충청남도·충청북도·경상남도 등 10개 지역 신문·방송사의 선거보도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