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학위 논문을 비롯해 7편에 이르는 논문에 대해 표절 의혹을 받던 새누리당 문대성 당선자가 18일 논문표절 논란과 관련해 "탈당하지 않을 것이며 국민대의 심사 결과 발표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애초 ‘탈당’할 것으로 알려지며 당적으로 버리는 것만으로 이번 사태를 갈무리해선 안 된다는 입장이던 여론은 급반전하며, 이참에 ‘의원직 사퇴’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미디어스>는 지난 20여 일 동안 끈질기게 문 당선자의 논문 표절 의혹을 취재해왔다. <미디어스>는 이번 문제가 단순히 문 당선자의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닌 체육계 전반 나아가 학계의 그릇된 관행과 침묵의 ‘카르텔’이 낳은 사회적 문제라고 판단하고, 지속된 문제제기를 해왔다.

문 당선자의 표절 의혹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수준이었다. 석, 박사 학위 논문을 비롯해 학술지에 게재한 모든 논문이 표절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했고,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아예 ‘대필’을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문 당선자는 한 번의 진솔한 사과도 없이 모든 것을 정치공세로만 치부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론은 그를 ‘문도리코’, ‘컨트롤v’등이라고 조소했지만, 사하갑의 지역민들은 그를 국회의원으로 뽑았다.

문 당선자의 탈당은 끝이 아니고 끝이 될 수도 없다. 여전히 그를 둘러싼 표절 혐의는 그대로이고, 국민대의 표절 여부 판결에 따라 교수직은 물론 IOC위원 자리마저 위태로운 지경이다.

그동안 <미디어스>가 문 당선자와 관련해 썼던 기사들을 모아봤다. 선거 기간 중에 보수 언론을 비롯한 방송 뉴스는 문 당선자의 표절 의혹을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 한 보수지 기자는 “판세에 영향을 미칠까 다루지 않았다”고 했을 정도이니 그 편향성을 짐작할 수 있다. 김용민 막말이 선거 판세 전체에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어느 정도 사실이라면, 문대성 표절 논란 역시 같은 비중으로 보도됐더라면 선거 결과는 또 어떻게 바뀌었을지 모를 일일지 모른다.

편향된 언론 환경에서 그나마 선거 이후에라도 문제제기가 이뤄졌단 점을 다행으로 꼽아야 할지도 모르지만 여전히 문 당선자의 논문이 어떻게, 얼마나 표절인지에 대해서 언론은 감별해내지 못하고 있다. 문대성 논문 표절을 지속적으로 심층 취재해온 <미디어스>는 문 당선자의 논문 표절이 단순한 ‘의혹’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표절하지 않았다’는 문 당선자의 주장은 얼마나 설득력이 있는 것인지, <미디어스>가 그동안 행해온 분석과 취재를 다시 한 번 공유한다.

3월 28일
[단독보도]문대성 후보, '표절의혹 논문' 또 있다

3월 29일
[단독보도]문대성 후보 표절의혹 논문 추가 3건 확인

3월 30일
"문대성 표절의혹 논문 공저자들, 캠프 매일 드나들어"

문대성 박사님, 석박사 논문은 준비운동이 아닙니다

문대성 논문 표절 의혹,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 '내사' 착수

헝가리 대통령과 문대성 후보 '평행이론'?

4월 2일
학술단체, “문대성 논문 심각한 '표절'…교수직 박탈해야"

문대성 논문 표절 의혹, '원문' 쓴 제 3자 있다

4월 3일
문대성 후보 태권도학과 동료교수들도 표절 의혹

문대성, '오타' 복사 또 발견…‘각속도’ 오타 '각도속' 같이 표절

4월 4일
문대성 논문, '표절' 넘어 K교수의 '대필'의혹으로

4울 5일
체육학계 양심의 소리 "문대성은 선배들의 명예를 실추시켰다"

"학단협이 친목단체? 한 마디로 무지하다고 밖에"

4월 9일
[데스크 칼럼]'박근혜'와 '문대성'의 공통점

4월 10일
문대성 문자 살포 "논문표절은 흑색선전, 정정당당 문대성"

4월 16일

미적거리는 국민대, 문대성 논문 표절논란 판정은 언제나?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