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에게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윤 위원장이 지난 3월 비대위원장직을 제안할 때 '같이 차별금지법을 통과시키자'고 말했다면서 "이제 약속을 지켜달라”고 밝혔다. 28일 민주당은 차별금지법 공청회를 개최해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시기와 내용 등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29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필리버스터 전쟁 중에 ‘무슨 차별금지법이냐’고 하실지 걱정”이라면서 “하지만 사람의 생명이 걸린 일이고, 차별받은 이들의 생존이 걸린 일이다.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 앞에 단식농성 중인 두 활동가가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이종걸 공동대표와 미류 책임집행위원은 11일부터 국회 앞에서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18일차 단식을 진행하고 있는 미류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와 이종걸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대표가 28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15년 전에 공약으로 내세운 것도 민주당, 15년 동안 방치한 것도 민주당”이라며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늘 말씀들 하지만, 이미 이뤄졌다”고 밝혔다. 한겨레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7명(71.2%)은 차별금지법 제정에 찬성했다. 진보 성향 응답자의 찬성률은 84.6%, 보수 성향 응답자의 찬성률은 62%다. 다수 응답자가 정치 성향과 관련 없이 차별금지법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는 얘기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참한) 의원들은 문자폭탄에 시달리지만, 평생을 차별과 혐오에 시달리는 분들의 고통보다 심하겠는가”라면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은 지난 25일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한 바 있다. 당시 박 위원장은 “평등법은 벌써 15년째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며 “이제 약속을 지킬 시간이다. 문재인 대통령 임기 안에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차별과 혐오에 줄을 설 것인지, 평등과 포용에 줄을 설 것인지 결단을 내려주시기 바란다”며 “의원총회를 열어 당론으로 확정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윤호중 위원장은 “평등법 제정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화답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6일 차별금지법 공청회 계획서를 의결했다. 공청회 시기는 여야 간사 협의를 통해 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8일 브리핑에서 “차별금지법 공청회를 통해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갈등에 대해 얘기를 듣고 대안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