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자신들을 ‘특정 성향을 표명하는 단체’로 규정한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연구보고서’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해당 연구보고서는 한국언론학회가 네이버·카카오 의뢰로 구성한 연구진이 작성했다.

해당 연구보고서는 제휴평가위 참여단체 확대를 제안하며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연대 등도 전문가 심층 인터뷰에서 언급됐으나 이들 단체는 특정한 성향을 표명한다는 부분에서 배제함”이라고 명기했다. 연구보고서는 “이들 단체를 참여시킬 경우 반대 성향의 단체도 고려해야 하며 운영과정에서 이들의 참여가 바람직하지 않는다고 판단됨"이라고 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CI

이는 언론연대·민언련·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등 언론 관련 시민단체, 전국언론노동조합·직능언론협회 등 언론 당사자 단체 등을 제휴평가위원 추천단체에 포함하자는 ‘전문가 심층 인터뷰’ 내용에 대한 반대의견이다. 연구진은 전직 제휴평가위원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언론연대는 26일 입장문에서 “제휴평가위 참여를 검토한 바가 없다"면서 "아무런 관련이 없는 우리 단체를 거명하며 ‘특정한 성향’을 운운하고, ‘배제함’ ‘이들의 참여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등의 보고서를 작성하여 공표되도록 한 것은 단체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언론학회에 공문을 보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며 “보고서 내용이 작성된 경위에 대한 해명을 포함한 책임 있는 조치와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했다. 언론학회와 언론 시민단체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여 언론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찬 언론연대 정책위원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언론연대는 제휴평가위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불쾌하다”며 “보수 성향 노동조합 등이 성명서에서 우리를 비난할 때도 근거를 제시한다. 해당 표현이 나오게 된 경위가 설명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27일 언론학회에 보낸 공개질의서에서 “언론학회가 이해당사자 기업의 의뢰를 받아 작성한 보고서를 통해 아무런 근거도 없이 정치적 낙인찍기로 배제 운운하는 것은 시민운동의 분열을 초래하고 정당한 활동을 매도하는 행위”라며 “시민단체를 정치 성향에 따라 분류한 것은 과거 정권에서 일어난 블랙리스트 사태를 연상시킨다는 점에서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언련은 언론학회에 ‘특정한 성향’에 대한 근거 제시, 공식 사과 등을 요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