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감사원으로부터 보고받은 시민단체 감시 방침을 공식화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감사원이 '시민단체 국고 보조금을 모니터링 하겠다'는 내용을 인수위에 업무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비공개로 진행되는 정부부처 업무보고는 인수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원론적인 수준에서 발표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달 25일 한 차례 실시된 감사원의 보고 내용은 조선일보의 [단독]보도로 이어지고 있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감사원 (사진=연합뉴스)

12일 오전 차승훈 인수위 부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금일 언론에 보도된 '감사원 시민단체 모니터링' 관련 브리핑을 시작하겠다"며 "감사원은 업무보고에서 시민단체 회계비위에 대해 회계감사 전문가가 회계 집행·처리에 대한 모니터링과 자문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차 부대변인은 "인수위는 '시민단체 공금 유용과 회계 부정 방지' 등 당선인의 정부혁신에 대한 공약사항에 대해 국가 회계검사와 직무감찰 기관인 감사원 역할의 중요성을 언급했다"면서 "새정부의 반부패 대응체계 변화에 대한 감사원의 기능 재정립 필요성을 지적했다"고 밝혔다. 차 부대변인은 또 감사원이 재외공관 등 고질적인 감사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전담부서를 확대·신설하는 방안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조선일보는 <[단독] 윤미향 같은 횡령 또 없나… 감사원, 시민단체 들여다본다>에서 감사원이 인수위에 "시민단체 국고 보조금 처리 등 회계 집행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감시)을 실시하겠다고 보고한 것으로 11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감사원이 지난달 25일 인수위 업무보고에서 '시민단체 회계 비위 관련 보고'를 했다는 얘기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감사원은 인수위에 "시민단체의 회계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감사원의 회계 감사 전문가가 시민단체의 회계 집행·처리에 대한 모니터링과 자문 업무를 실시하도록 하겠다"며 "시민단체의 국고 보조금 사업부터 (모니터링 작업을)우선 적용하고 추후 시민단체의 기부금까지 이를 확대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감사원은 전 세계 177개 재외공관의 감사를 전담할 부서를 신설하겠다는 계획이다.

조선일보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도 지난 1월 '권력과 결탁한 시민단체의 불법 이익을 전액 환수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며 "이후 인수위는 시민단체 관련 업무 주무 부처인 행정안전부와 회계 감사 전문 기관인 감사원에 시민단체 회계 업무 지원 및 투명화 방안 마련을 주문했고, 감사원이 이런 보고를 했다고 한다"고 썼다.

같은 날 중앙일보는 <[단독] 제2 여가부 공약납품 의혹 없앤다… 감사원 '공직 특감'>에서 지난달 감사원이 인수위에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사회 전반에 대한 특별감찰을 진행하겠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복수의 인수위 관계자는 중앙일보에 "감사원이 6월 지방선거 전후로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 위반 관련 특별감사 계획을 보고했다"며 "정치적 중립 위반 사례가 없도록 철저한 감사를 주문했다"고 말했다.

차승훈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대변인이 12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인수위 업무보고에 대한 [단독]보도를 살펴보면 감사원·법무부 등 정무사법행정분과에 대한 내용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지난 7일 <[단독] 감사원 "월성 1호기 초기조사 미진했다"… 原電 감사 반성문>에서 "감사원이 최근 월성 원전 1호기 감사와 관련해 '초기 감사가 부실했고 불필요한 논란을 자초했다'고 인수위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5일 <[단독] 감사원 "백현동·4대강 보해체 중점 감사" 인수위 보고>에서 "감사원이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4대강보 해체·개방과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연루됐다는 백현동·대장동 개발 사업을 집중 감시하겠다고 최근 인수위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또한 조선일보는 지난 1일 <[단독] 주택·일자리… 감사원, 왜곡 논란 文정부 통계 들여다본다>에서 "감사원이 새 정부 들어 문재인 정부에서 '부실·왜곡' 논란을 자주 빚은 주택과 일자리 통계 등 주요 정부 통계 내용에 대해 특감을 벌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감사원은 이를 올해 주요 감사 계획에 포함했고 최근 인수위에도 보고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인수위가 감사원의 감사를 예고한 사례도 있었다. 인수위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간담회가 무산되자 선관위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거론했다. 인수위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인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27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지난 대선 투표 과정에서, 특히 사전투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자 했다"면서 "얼마 전 감사원의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선관위가 헌법상 독립기구이긴 하지만 선거 준비를 턱없이 부실하게 한 데 대해 감사 여부를 물었다. 감사원 측은 '6월 지방선거 이후 감사를 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선관위 사전투표 부실관리 논란을 따지려는 인수위가 간담회를 갖지 못하게 되자 감사원의 업무보고 내용을 언급하는 방식으로 압박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는 선례가 없고,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오해의 여지가 있다며 인수위 간담회를 거부했다. 인수위에 참여하는 상당수 인사들은 선관위의 관리 대상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