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 반발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에서 사퇴한 김태일 장안대 총장이 반대자나 비판자를 전향·투항하게 하는 '국민통합'은 실패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국민통합위원회 첫 회의에서 현재 국내·외 상황이 '전시'와 다를 바 없다며 '국민단결'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이승만·박정희 시대의 '동원된 국민통합' 담론과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김태일 장안대 총장 (사진=연합뉴스)

김 총장은 7일 경향신문 <[정동칼럼] 전향 요구 땐 국민통합 또 실패한다>에서 "모든 대통령은 '국민통합'에 실패했다. 이유는 간단하다"며 "반대자나 비판자를 전향·투항케 하여 동일집단화하는 것을 국민통합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총장은 "이 말을 뒤집어 보면 국민통합에 참여하는 일은 변절을 의미하는 것이니 그 자체가 께름칙한 일이 아닐 수 없다"면서 "국민통합은 국민이라는 이름의 단일집단화가 아니라 서로 다른 것들이 공존·상생할 수 있는 상태라고 생각해야 한다.(중략) ‘하나’가 되자고 하는 순간 국민통합은 신기루가 되어버릴 것이 분명하다"고 경고했다.

그는 "윤 당선인이 국민통합위 첫 미팅에 나와 '전시와 같은, 경제 위기 때문에' 특히 국민통합이 필요하다고 했을 때 순간 깜짝 놀랐다"며 "이승만·박정희 시대의 ‘동원된 국민통합’ 담론과 닮아 있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김 총장은 해당 칼럼에서 '국민통합을 내건 국민분열'의 대표적 사례로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을 들었다. 김 총장은 "이승만은 북한과 싸우려면 국민통합을 하자고 했는데 그것은 결국 반대자를 숙청하는 이데올로기적 도구였다"며 "박정희도 경제성장을 하자며 국민통합을 기치로 내걸었는데 그것도 비판을 억누르면서 국가주의적 망탈리테를 조장하는 동원 기제였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경향신문 4월 7일 <[정동칼럼] 전향 요구 땐 국민통합 또 실패한다>

김 총장은 국민통합을 주도해야 할 책임이 있는 윤 당선자가 '여의도 문법'에 휘말리지 않기를 바란다며 여소야대 국면을 풀어나갈 '담대한 협치 실험'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시절 민주당 이기우 부시장 임명 등을 보수진영의 협치 사례로 들었다.

앞서 김 총장은 지난달 30일 국민통합위원회 정치분과위원장에 임명된 당일 국민의힘 반발로 사의를 표명했다. 김 총장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으로부터 국민의힘 내부의 강한 반발기류를 전해듣고 물러났다. 김 총장은 열린우리당 대구시당 위원장,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제2창당위원장 등의 정당활동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중도·개혁 성향의 정치학자다.

김 총장은 사의 표명 직후 경향신문에 "저 같은 사람조차 받아들일 수 없다면 국민통합을 어떻게 하겠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는 "(윤석열 정부가) 통합 노선으로 가야 하는데 걱정된다. 반대하고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투항하라고 하는 게 아니고 공존하는 통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오른쪽)가 지난 1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1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 총장은 자신의 글과 활동 때문에 당 반발이 제기된 것으로 짐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에 매달 '정동칼럼'을 기고하고 있는 김 총장은 지난 1월 칼럼 <페미니즘은 모두를 위한 진보다>에서 윤 당선자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직격했다. 김 총장은 "윤 후보는 이 말로 갈라치기를 하고 있다"며 "윤 후보의 페미니즘 비틀기는 비정(非情)이며, 특정 사회적 약자를 가상의 적으로 삼아 왕따 구도를 설정해 가는 비정(秕政)"이라고 썼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