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2008년 촛불집회 이후 수배자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스님의 개인 계좌까지 뒤진 사실이 확인됐다.

6일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상임대표인 퇴휴스님은 조계종 교육부장으로 재직중이었던 2008년 당시 경찰이 자신의 계좌를 추적한 내용이 담긴 문건을 공개했다.

2008년 11월 27일 작성된 '금융거래 정보 등의 제공사실 통보서'에 따르면,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은 수사를 목적으로 퇴휴스님의 금융거래를 추적했다. 촛불집회 수배자들이 조계종에서 천막농성을 진행할 당시, 수배자들의 자금담당을 찾기 위해 퇴휴스님 등의 계좌까지 추적한 것이다. 퇴휴스님은 우리은행 측으로부터 '금융거래 정보제공사실 통보서'를 받은 뒤에야 이 같은 사실을 알게 됐다. 퇴휴 스님은 4대강 사업, 한미FTA 등을 반대하며 현 정부의 주요 정책을 적극적으로 비판해온 바 있다.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조계사에 수배자들이 숨어들었는데 (뒤에서 자금을 지원해주는) 사람을 알아내기 위해 계좌를 추적하다가 스님의 계좌까지 포함된 것"이라며 "법원의 영장을 발부받아 진행한 것이기 때문에 불법사찰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 2008년 퇴휴스님(문순회)이 우리은행 측으로부터 전달받은 '금융거래 정보 등의 제공사실 통보서'

그러나 실천불교전국승가회 박금호 팀장은 "촛불집회때 대통령이 '그 많은 초는 누가 산 것이냐'고 했었는데, 이 경우에도 꼬투리를 잡겠다고 스님 개인 계좌까지 뒤진 것이다. 이 정부가 조계종 간부까지 감시했는데 일반인은 오죽했겠느냐"며 "우리도 통보서를 받기 전까지는 그 사실을 알지도 못했다"고 반박했다.

박 팀장은 "당시 서울지방경찰청 실무자가 찾아와 사과도 했었다"며 "만약 떳떳한 일이었다면 사과도 안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실천불교승가회, 원불교사회개혁교무단,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등은 6일 오전 '4대 종단 종교인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어 "과거 보안사 민간인 사찰 이후 다시 현 정부에 의해 국민이 무차별적인 감시와 사찰을 당해 왔음을 확인하고 참담한 심정에 빠지게 됐다"며 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