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이하 과기분과) 새 실무위원으로 상수종 전 YTN 보도본부장이 선임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국정농단 사태'를 축소·은폐한 보도책임자로 지목돼 사퇴 요구를 받은 바 있다. 상 전 본부장은 1994년 YTN 보도국에 입사해 국제부장, 정치부장, 취재1부국장, 선거단장, 보도국장, 보도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1일 복수의 미디어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상 전 본부장이 인수위 과기분과 새 실무위원으로 선임돼 '미디어·ICT 릴레이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인수위 과기분과 실무위원이었던 조상규 변호사가 해촉되면서 실무위원 자리가 비었다.

미디어스는 지난달 30일 인수위에 상 전 본부장이 과기분과의 새 실무위원으로 선임된 게 맞는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했다. 이에 최지현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분과에서 전문·실무위원 명단을 공개하지 않고 있어 새로 선임된 분을 확인 드리기 어렵다고 한다"고 밝혔다.

상수종 전 YTN 보도본부장 (사진=연합뉴스)

YTN은 2014년 10월 당시 상수종 선거단장을 보도국장에 임명했다. 하지만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언론노조 YTN지부)는 성명을 내어 YTN 출신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현 국민의힘 의원)과 상수종 신임 보도국장이 막역한 관계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보도국장 인사에 청와대가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공개적으로 나타내며 보도가 정부여당에 유리한 방향으로 왜곡될 경우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후 2016년 YTN 보도본부장을 맡은 상 전 본부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사건을 축소·은폐한 책임자로 지목돼 사퇴요구에 직면했다. 2016년 10월 YTN 기자협회·카메라협회·보도영상인협회·기술인협회, 언론노조 YTN지부 등은 사원총회를 열어 보도국의 국정농단 사건 축소·은폐 상황을 '보도참사'로 규정하고, 보도 책임자들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이후 상 전 본부장은 2017년 언론노조가 발간한 '언론장악 3차 부역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언론노조는 ▲낙하산 사장 투쟁에 대한 '사측 결단 불가피' 여론 주도 ▲"최순실 보도해야 언론사냐" 막말 파문 ▲공정방송추진위원장 보도국 회의 참석 불허 등을 사유로 들었다. 2019년에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특보로 임명됐다.

상 전 본부장은 YTN 대량해직 사태를 다룬 YTN 보도를 불방시킨 인물 중 한 명이다. 2012년 10월 4일 YTN 국회 출입 기자들이 민주통합당 소속 의원들의 기자회견을 다룬 단신 기사를 작성했으나 YTN 사측은 이를 불방시켰다. 민주통합당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YTN 사태 해결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시 정치부장이었던 상 전 본부장은 미디어스에 "한 정당에서 기자회견을 한 것일 뿐이다. 국장단 회의를 열어 해당 기사를 검토했으나 불방시키는 것으로 결론났다"며 "회사 문제는 가급적 기사화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