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지트를 금줄과 함께 찾은 선우는 아버지와의 마지막 날이 기억났다. 앞을 보지 못하지만 선우는 그 기억에 참지 못하고 달렸다. 빨리 달리면 더 많은 기억을 찾을 수나 있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몇 걸음 달리지 못하고 넘어지는 순간 화면은 나무에 매달린 아버지에 부딪혀 넘어졌던 장면으로 넘어갔다.
선우가 결정적 기억의 실마리를 푸는 산속 아버지와의 아지트로 가는 장면은 5회의 하이라이트였다. 현실과 기억 속 과거가 절묘하게 연결되면서 선우는 몸부림치며 땅바닥을 굴러야 했다. 배우 엄태웅의 연기도 점입가경으로 일품이지만 이 장면을 만든 것도 과연 미스터리를 다룰 만한 연출이었다. 배우들의 연기에 질세라 감독의 연출도 정말 제대로 솜씨를 보이고 있다. 드라마는 영화와 달리 연출이 보이기가 쉽지 않은데, 그 좁은 틈을 비집고 김용수 감독은 꽤나 분발을 하고 있다.
그러는 와중에 장일은 그저 선우가 기억을 되찾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죄책감을 느끼면서도 진 회장 앞에 굽실거리기만 하는 아버지에 대한 애증 때문에 자신의 출세가도를 포기할 수 없는 장일은 부산까지 와서도 선우를 만나지 않고 도로 서울로 올라가 버린다. 그렇게 선우를 회피하는 장일을 서로 연결시켜준 것은 수미였다.
그런 한편 장일은 고등학생 때부터 마음에 두었던 지원에 대해서 끈질긴 구애를 한다. 그런 장일의 모습에 마음이 움직인 지원이 찾은 고전영화를 상영하는 극장 안. 흥미로운 것은 지원을 기다리며 장일이 보던 영화가 알랑 들롱 주연의 <태양은 가득히>였다. 상황은 다르지만 그 영화 역시 친구를 죽인 사건이 주요 모티브였다.
동시에 지원은 수미에게도 커다란 동기가 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장일 때문에 선우를 데리고 서울까지 올라온 수미지만 정작 장일이 지원에게 빠져있음을 알게 되고, 그로 인한 질투심이 어떻게 선우와 장일 사이의 문제에 불쏘시개 역할을 하게 될지 주목하게 된다.
"아 이런, 중요한 말을 빼먹었구나.,,, 장일아 난 모든 일을 기억한다. 네가 왜 그랬는지 알 거 같아. 난 널 용서할 수가 없어. 죽는 날까지 널 절대 용서하지 않겠다”
선우는 복수를 위해 아니 심판을 위해 모든 진실을 알기까지 아무것도 모르는 이중생활을 선택했다. 게다가 앞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선우의 연기를 눈치 채기 어렵다. 자신에게 욕망이라는 가면을 썼던 친구들에게 선우는 기억상실이라는 가면을 쓰고 응대하기 시작했다. 선우가 점점 독기를 품어감에 따라 두 얼굴의 명암도 더 짙어질 것이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