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은 노예 출신 김준의 기적적인 출세를 그린 입지전적 드라마다. 게다가 고려의 항몽시기와 겹치고 있어 고려 무인들의 애국충절도 엿볼 수 있다. 그런데 아무리 정통사극을 표방했다고 해도 드라마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랑 그것도 파란만장한 사랑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당대의 최고 권력자의 딸 송이의 비뚤어진 사랑과 집착에 의해 비극적인 결말이 예고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조선시대에 남녀상열지사라 하여 배척받았던 고려가요 쌍화점의 배경을 적잖이 이해할 수 있을 것도 같다. 쌍화점에 대해 ‘당대의 퇴폐적이고 문란한 성윤리’를 그렸다고 평가하지만 그 분위기를 현대에 와서 짐작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무신을 보면 틈틈이 조선과 다른 성풍속도를 짐작케 하는 장면들이 등장하곤 한다. 곧바로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은 기생의 복색이다. 시대가 고려이기 때문에 기생이라 불러서는 안 되겠지만 편의상 기생이라 한다. 이 기생들은 주로 최우의 서출인 만전, 만종이 등장할 때 나온다. 헌데 좀 주의 깊게 기생들의 복색을 보면 조선과는 확연히 다른 점이 있다.
그 상상의 근거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조선과 구별되는 고려의 성문화가 아닐까 싶다. 바로 쌍화점으로 대표되는 파격적인 성윤리가 그렇다. 지금으로 봐도 깜짝 놀랄 정도로 과감한 연애인데, 당대의 최고 유행가였던 쌍화점의 내용으로 미루어보아 고려의 남녀관계는 현대인도 따라가지 못할 자유연애를 즐겼던 것은 아닐까 짐작할 수 있다.
왕조실록 등 기록이 방대하게 전해지는 조선과 달리 고려에 대해서는 참고할 기록이 많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당대의 문화에 대해서는 부족한 기록에 기반을 둔 작가적 상상력이 발휘되어야 한다. 기생의 지나치게 많이 패인 앞섶은 그런 면에서 의외의 디테일이었다. 물론 여염의 복색은 좀 달랐겠지만 그래도 여인의 옷매무새는 당대의 성문화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단서라는 점에서 주의 깊게 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쉬움도 있다. 기생의 파격 의상 말고도 무신에 등장하는 여인들은 비뚤어지긴 했어도 최소한 적극적인 애정관을 갖고 있다. 그런 성격을 설명하기에 그녀들의 의상은 너무 좀 얌전하다는 인상도 있다. 또한 무인들이 주된 인물이기는 하지만 그에 비해 여인들의 의상에는 투자가 좀 빈약하다는 느낌도 있다.
고려의 무인정권과 비슷한 일본의 막부와 비교해본다면 그 초라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을 정도다. 막부의 오오쿠를 그린 드라마에 등장하는 여인들의 의상은 화려함 그 자체이다. 그것은 쇼군의 정실과 측실만 그런 것이 아니다. 오오쿠만큼은 아니어도 도방의 내실 분위기가 너무 초라한 것은 많이 아쉬운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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